원희룡 지사, 환경문제와 보상에 관한 도정 기본원칙 발표
공항예정지 전수조사 및 주변지역 기본구상 연구용역 착수

▲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2공항 건설과 관련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해당지역 주민 개개인의 의견을 전부 반영한 맞춤형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천명했다.

원희룡 지사는 22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2공항 추진과 관련 환경문제와 보상에 관한 도정의 기본원칙을 전달했다.

이날 원 지사는 환경문제와 관련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수산굴을 포함한 환경 문제만큼은 어떤 사안보다 우선으로 할 것"이라며 "절차에 따라 능력 있는 전문가들이 투명한 검증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보상과 관련해서는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이루는 토지와 주택 그리고 영농 등에 지장이 없도록 큰 틀의 보상원칙을 세워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행정이 보유한 공부 등을 근거한 것에 따르면 제2공항 예정지의 편입 토지는 2462필지·586만6000㎡. 이중 주민 소유가 33%(193만8000㎡), 그 외 제주도민 소유가 12.8%(74만9000㎡), 도외인 소유가 46.5%(272만6000㎡), 국공유지가 7.7%(45만1000㎡)에 해당한다.

성산읍 주민이 거주와 영농 등을 위해 사용하는 농지와 대지는 전체 면적의 26.4%인 154만8000㎡이며, 대상을 도민까지 넓혔을 경우 34.6%인 202만8000㎡로 확대된다.

시설물의 경우 건축물 167동(허가 146, 무허가 21), 축사 9개소, 무세척 공장 5동, 저온냉장고 1식, 양어장 1개소와 이외에 묘지와 태양광 발전 시설 등이 위치하고 있다.

원 지사는 "토지와 시설물에 대한 1차 조사결과 충분히 대안 마련이 가능한 수준"이라며 "보다 정밀한 전수조사를 통해 대체 농지 제공, 대체 택지와 주택 공급 등 다양한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오랜 기간 영농 등 생계 목적으로 토지를 소유한 주민과 재산 증식 등 주거, 영농 이외의 목적으로 토지를 소유한 사람들과는 반드시 차별화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인접지역 주민을 위한 합당한 보상과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수조사과정에서 개별 면담을 통해 개개인의 의견과 요구, 향후 희망사항까지 수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개개인 맞춤형 대안들을 제시하고, 주민들 각자가 선택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원 지사는 "도가 주도하게 될 공항 주변지역 개발은 가급적 공공의 직접 관리를 원칙으로 하고, 불가피하게 민간투자를 유치할 경우 개발이익의 공공기여도를 판단해 제한적으로 허용해나가겠다"며 공항예정지에 대한 전수조사 및 공항 주변지역 발전을 위한 기본구상 연구용역에 착수할 것임을 예고했다.

현재 가장 부족하다고 지적되는 주민 소통과 관련해서는 내년 1월 주민소통을 위한 조직을 한 단계 강화, 운영하는 등 구체적인 방침을 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관련 공항예정지 내 토지 및 주택에 대한 개인별, 가구별, 필지별, 시설별 전수조사는 지속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