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비리의혹 여전…책임 통감하고 사퇴해야"
"제주도 검찰 고발 등 강력한 후속 조치 필요"

▲제주한라대학교 교수협의회는 29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최근 제주한라대 감사 결과와 관련 각종 비리와 부정행위에 대한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뉴스제주

제주한라대학교 교수협의회가 최근 제주한라대학교 감사 결과에 참담함을 금치 못하며 학교법인 한라학원 이사장 및 총장, 이사진들의 사퇴를 촉구했다. 또 제주도정의 강력한 후속 조치를 주문하고 나섰다.

제주한라대학교 교수협의회는 29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최근 제주한라대 감사 결과와 관련 각종 비리와 부정행위에 대한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한라대교협은 "감사원의 이례적 감사 결과 그동안 의혹으로만 떠돌던 각종 비리들이 대부분 사실로 확인됐다"며 "이사장 일가는 대학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은 도외시한 채 자신들의 재산 축적의 수단으로 대학을 운영하는 범행을 저질렀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또한 그동안 거론되던 숱한 의혹들 중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며 "많은 전형적 족벌 비리들이 시효만료를 이유로 조사 대상에서 제외됨으로써 여전히 의혹으로 남아있다"고 피력했다.

한라대교협은 "겉으로 드러난 것들만 하더라도 부끄러운 일인데 총장은 자신의 엄청난 잘못에 대한 사과는커녕 오늘도 엉터리 업적평가를 빌미로 교수들에게 재임용 거부와 급여인상 정지와 같은 불이익을 주는 데 혈안이 돼있다"며 "이사장과 총장은 이러한 행위들을 뻔뻔하게 저지르면서 최고교육기관인 최고 운영자가 될 자격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또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기까지 관할청인 제주도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그동안 교수협의회와 대학노조에서 재단과 총장 비리에 대해 숱한 문제제기를 했지만 그 때마다 담당부서인 평생교육과의 태도는 무사안일 탁상행정으로 일관했다"고 질타했다.

이에 한라대교협은 "학교법인 한라학원 이사장과 총장은 엄청난 경제적·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한 무한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사퇴하라"며 "한라학원 이사진 또한 직무 유기에 대한 도덕적, 법적 책임을 통감하고 전원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또 제주도정에는 "이사장 일가의 교비횡령과 입시부정에 대해 재산환수와 검찰 고발 등 단호한 조치와 비민주적으로 구성된 평의원회를 즉각 무효화하고 민주적으로 재구성하도록 지도감독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더불어 "이사장과 총장은 횡령재산과 알박이를 학교에 즉시 반환하고 관계당국의 수사와 조치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라"고 말했다.

한편 한라대교협은 향후 계획과 관련 "법적 자문을 위해 변호사 상담 중"이라며 "사학의 공공성 제고를 위해 전국대학교수협의회 등과 공동으로 내년께 심포지엄을 갖고 문제점을 전국적으로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