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립 제주시장.

존경하는 47만 시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2천 5백여 공직자 여러분 !

2016년 병신년(丙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만복이 가득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소원 성취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시정발전을 위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맡은바 소임을 다해 준 공직자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강도 높은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도전에 앞장서야 했던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메르스 확산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 등 대내․외적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제주시는 인구 47만, 예산 1조원 시대를 열면서 지역의 가치와 경쟁력은 더욱 커졌습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대한민국 사회공헌브랜드 대상, 소비자가 신뢰하는“해올렛”브랜드 대상, 지역행복생활권 우수, 청렴도 평가 2등급 등 지역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미래 성장잠재력이 높은 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선흘리 동백동산 명품생태관광지 선정, 광령리 숨은물뱅듸 람사르습지 추가 선정, 절물자연휴양림은 7년 연속 방문객 전국 1위를 차지하는 등 제주시는 전국 최고의 청정환경 도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또한, 1차산업 경쟁력 강화 및 서민경제 안정화를 위해 친서민 경제시책을 확대하고, 전통시장 특성화 육성 및 골목상권 역량 강화를 위한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120억원을 확보하였으며, 제주들불축제는 2015 대한민국 히트상품으로 선정되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2015 다문화정책 대상, 국민통합 우수,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전국 1위, 가축방역 및 결핵관리 우수 등 주민 행복도가 높은 살기 좋은 도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과감한 행정혁신으로 공직내부 경쟁력을 높여 시민 눈높이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과 함께한 불법·무질서 근절운동으로 기초질서 확립을 통해 제주의 가치를 일깨우는 의미있는 변화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제주시는 중앙정부 등 각종 평가에서 103개 부문에 걸쳐 361억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큰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민선6기 제주도정은 2016년을「제주의 제2 도약의 해」로 삼고, 청정과 공존이라는 큰 틀의 미래비전 속에서“미래를 위한 지속적인 혁신과 변화, 소통과 경제 활성화를 통한 민생안정, 손에 잡히는 성과 실현”을 도정운영 3대 기조로 정하여, 제주의 가치를 키우는 노력을 가속화 해 나갈 것입니다.

공항·항만 인프라 확충,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친환경 에너지 산업, 환경보전 및 균형발전, 문화관광 글로벌화 등 성장을 넘어 성숙한 제주시대를 열어 나가는데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우리시에서도 이러한 도정목표에 발맞춰, 인구 50만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으로 시민 중심의“협치행정”구현을 최우선으로 하여

“꿈과 미래가 있는 행복한 제주시”를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공직내부 경쟁력을 높이고, 시민 눈높이에 맞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정혁신의 속도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또한, 시민사회 기초질서 확립을 위해서 시민중심의“불법․무질서 근절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구 증가에 따른 쓰레기 처리 문제, 교통·주차 문제, 난개발 방지 및 주거 안정, 원도심과 골목상권을 비롯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정 현안에 대해서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소통하면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

우리 제주는 위기 앞에서 더욱 강해지는 도전 정신과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으로 역사의 새 장을 열어 왔습니다.

그 중심에는 언제나 시민 여러분의 하나 된 힘이 있었습니다.

지금 제주는 감귤 값 하락과 월동채소 처리 난 등 지역경제에 빨간불이 켜지면서, 농민들의 시름도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1차 산업은 제주의 희망이고 근간입니다.
다시 한번, 시민과 행정이 하나 되어 모든 역량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 희망찬 새해를 열어 나갑시다.

글로벌 무한경쟁 속에서 제주를 넘어 대한민국의 중심 도시로서“꿈과 미래가 있는 행복한 제주시”를 만드는 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당부 드립니다.

아무쪼록, 올 한해 시민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꿈과 소망을 다 이루시고, 가정에도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