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일 열릴 예정이던 제2공항 성산읍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반발로 결국 무산됐다. ⓒ뉴스제주

제2공항 성산읍 주민설명회가 파행으로 끝나면서 제주도와 성산읍 마을주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성산읍 제2공항 반대위원회가 원희룡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제2공항 반대위원회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당시 설명회는 대규모 개발사업 용역에서 필수인 ‘주민 수용성’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며 "2007년 4월 국방부는 제주강정마을을 해군기지 후보지로 선택했으며, 당시 마을회장은 안건 공고도 없이 임시총회를 열고 1900여명의 주민 중 87명만 참석한 채 해군기지 유치 건을 통과시켰다"고 설명했다.

당시 강정마을 주민들은 임시총회를 열어 자신들도 모르게 제주해군기지 유치를 추진한 당시 마을회장의 직위를 박탈하고 다시 투표를 진행해 ‘반대 94%'의 압도적인 수치로 주민들은 해군기지 반대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표현했다.

비대위는 "이번 제2공항 입지 선정과정에서는 제주해군기지 후보지 선정과정과 마찬가지로 일부 주민에게만 알리고 진행한 주민투표 조차 없었다"며 "대규모 개발 사업 과정에서 우선 고려해야 하는 주민 수용성이 없이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10항목에 대한 기준만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대위는 "주민 수용성을 고려한 대표적인 풍력발전소 건설 모델이 가시리 풍력발전 단지이다. 2015년 8월 가시리 풍력발전단지에 남경필 경기지사가 방문했으며, 남 지사가 가시리 풍력발전단지에 대해 제주 협치의 모범 사례라고 하면서 원 지사를 치켜세웠던 적이 있었다"고 역설했다.

특히 비대위는 "제주 제2공항의 경우 주민수용성 없이 공익을 위해 희생하라고 말하면서 같은 날 풍력발전 사업에 대해서는 완전히 다른 잣대로 말하고 있다"며 "어떻게 주민수용성을 고려한 사업은 자신의 협치의 자랑거리로 삼으면서, 반대인 경우에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무시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며 원 도정을 비난했다. 

또한 "주민수용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이며 기습적으로 제2공항 입지를 선정해 놓고, 민주적인 절차보다 부동산 투기를 막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하는 이번 제2공항 입지 선정 과정은 잘못됐다. 원천무효"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 법적 투쟁 및 원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반드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원희룡 도정은 제2공항 부지 변경 불가를 말하면서 주민들과는 무제한 소통하겠다는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며 "현재 예정공항 부지를 전면 재검토한다면 제주도가 하는 일에도 반대하지 않고, 무제한으로 협력하고 대화할 자신이 있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주민과의 진정한 대화는 좋은 머리에서 나온 미사어구로 가능하지 않다는 사실을 원희룡 도정은 제발 깨닫기 바란다"며 "우리가 지키고자 하는 것은 우리들의 삶의 터전과 제주의 자연환경과 함께 중요하고 소중한 가치가 또 있다. 그것은 민주주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