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문원일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산업국장

1978년 공직에 입문한 문원일 부이사관은 민선 5기 제주도정에서 총무과장과 수자원본부장을 지냈고, 민선 6기 출범 후에는 보건복지여성국장을 맡아 일해 오다 지난해 세종연구소 중앙교육을 다녀왔다.

그가 제주도 경제업무를 총괄하는 경제산업국장에 발탁된 것은 탁월한 업무추진력과 청렴성을 인정받은 덕분이다.

1년간의 장기교육 후 외부인의 시각으로 제주를 바라볼 수 있게 됐다는 문원일 경제산업국장.

장기교육에서 얻은 값진 교훈에 제주를 사랑하는 외부인의 시각을 더해 제주경제 제2의 도약을 실현하고자 한다는 그의 야심찬 계획을 <뉴스제주>가 들어봤다.

▲ 문원일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산업국장. ⓒ우장호 기자

■ 유가하락, 달러급등, 중국의 경제불안 등 세계경제가 어려워 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앞으로 제주도 경제전망과 대응책은

전문가들에 의하면 세계경제가 어려움에 따라 국내 경제는 3.0%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제주지역은 건설경기 호황과 관광객 증가에 따라 5.0% 내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도민들이 체감하는 경기지표는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도민들에게 손에 잡히는 성과를 안겨줄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에 기반한 제주형 창조경제(스마트관광+실리콘비치 등) 산업과 전기차, 풍력발전, 화장품, 물산업, 바이오분야 등 제주의 향토 자원을 활용한 미래성장 동력 산업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뛰겠다.

■ 경제는 무엇보다 인재양성과 연계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중요한데 목표와 추진방향은 (일자리에 대한 정보부족, 3D업종근무 기피문제 등 대책)

한 사람이 취업을 하면 네 사람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

지난 12월말 기준 우리나라 고용율은 59.9%였지만 우리도는 68.9%로 전국 1위를 했다. 올해는 고용율 70%를 목표로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겠다.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일자리 연계도 중요하다. 현재 기업은 구인난에, 청년들은 구직난에 직면해 있다.
기업과 구직자간 일자리를 연결해 주는 일자리박람회, 특성화고 잡페어, 민간기업 정기공채를 통해 일자리를 더 많이 제공해 드리겠다.

또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 고용율은 전국 1위지만 소득이나 고용 안전성 등은 낮은 실정이다.
지난 해 전국 최초로 실시한 도민 일자리 인식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

■ 국 워크숍에서 도민들을 웃게 만드는 민생경제를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말해준다면

도민들이 피부로 느끼고, 손에 잡히는 경제는 통계로 발표되는 경제지표 상승 보다는 소비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가격 부담과 물품 구매 등을 했을 때 과장 광고, 일방 계약 등을 통한 피해일 것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민생경제 해결이 아닌가 생각한다.

공공요금 등 생활물가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착한 가격업소가 정착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강화하며, 지난해 개소한 여행소비자권익증진센터와 협조하여 관광객 및 소비자가 피해보지 않도록 불만 제로 상담제를 착실히 운영해 나가겠다.

■ 지사 공약사항인 사회적경제 시범도시 조성사업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사회적경제 시범도시 조성을 위해 사회적경제종합발전(5개년) 계획을 마련해 연차별 투자와 로드맵에 의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금년에는 15개사업에 57억 원의 사업비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기업판매장 등 인프라 구축과 사회적 경제기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일자리, 사업개발,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 시장확대 및 공공구매 활성화로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개척으로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 기업지원과에서 중소기업 진흥·육성을 위해 2016년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시책은 어떤 것들이 있나

올해 기업지원과에서는 지역중소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지속성장 정책으로 ▲중소기업 판로확대 및 마케팅 기반강화 ▲중소기업 성장촉진을 위한 경영안정 및 기술지원 ▲중소기업 입주여건 개선 등 인프라 조성을 2016년 주요추진과제로 설정했다.
특히 ‘기업애로 현장상담 및 소통마당’ 운영을 정례화해 현장행정 강화에 역점을 둘 것이다.

■ ‘기업애로 현장상담 및 소통마당’ 이전에도 비슷한 시책들을 운영하지 않았나. 달라지는 점들이 있다면

도․유관기관 합동으로 개별 기업체를 방문하는 수시 ‘합동기동반’을 꾸준히 운영해왔으나, 부정기적 운영, 상담인력의 전문성 부족, 단순 일회성 상담 위주 및 후속조치의 미흡으로 다소 형식적 운영에 그쳤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2016년도에는 크게 2가지 방향으로 현장행정을 강화해 나가겠다.
협회․조합 등 업종별, 직능별 단체중심의 현장상담회를 정례화시켜, 도와 12개 중소기업 지원 유관기관 합동으로 3개 상담반을 구성해 월 1회 운영하고, 또한 가격인상, 원자재품귀 등 경제동향에 따른 당면 이슈해결을 위한 수시대책반인 ‘찾아가는 소통마당’을 운영하겠다.

특히, 기업애로 등 상담내용을 신속히 처리하고, 중장기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연차별․단계별 실행계획을 통해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 작년 6월 제주에서도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출범을 했는데, 그동안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성과가 좀 있었나. 올해에는 본격적으로 제주 경제에 도움이 되는 성과들을 많이 보여 줬으면 하는데 어떤 일들을 하게 되나

박근혜 정부의 국정기조인 ‘창조경제’의 시너지 향상과 제주의 지역산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 환경 조성, 고용 촉진, 창업분위기 조성을 위해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가 ’15년 6월 개소했다.

성공적인 센터의 기능 수행을 위해 카카오(IT)와 아모레퍼시픽(화장품) 을 전담기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 제1센터(’15.6., 제주벤처마루 3,4층), 제2센터(‘15.10., 바이오융합센터 2층)

지역산업 혁신 주체 간 연계 등 지역의 창조경제혁신거점 기능을 수행하고, 지역 인재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화 할 수 있도록 글로벌 정보교류, 협업 가능한 개방형 커뮤니티 허브공간 등을 조성 운영하겠다.

2015년도에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제주 도약의 초석이었다.
15년 6월 센터가 개소한 이후, ‘새로운 연결을 통한 창조의 섬, 제주’라는 비전을 가지고, ‘제주형 창조경제 혁신사업’ 추진을 위해 문화와 IT가 융합된 동아시아 창조허브 구축과 관광사업의 고부가가치화 지원을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 2015년도 주요성과
- 해외 창업허브 구축을 위해 동남아시아 IT선도 기업과 MOU체결 : 11개 기관
- 초기 창업자를 위한 멘토링 및 컨설팅(법률․금융․특허․창업) 추진 : 167건
- 휴먼 라이브러리(창의적 인재를 등록한 온라인 ‘사람책’) 활용 교류프로그램 운영 : 등록 130명
- 체류형 창업지원을 위한 글로벌인재 ‘체류지원 존’ 운영 : 체류 21명
-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창업자금 지원 : 3건
- 비콘기반 오픈 플랫폼 구축 중(제주공항, 동문시장, 중문관광단지)
- 스타트업 창업지원 및 육성 : 9팀
- 제주 “관광창업사관학교” 교육 프로그램 운영 : 30명
- 제주 생물자원 DB통합 구축을 위한 표본자료집 제작 : 1200여종

2016년에는 투자와 고용의 연계 노력하에 외국인의 입국 규제 개선과 창조경제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이전기업에게 특례를 제공하는 규제 프리존을 도입하겠다.
이는 지역발전을 위해 초청한 외국인에 대해 사증없이 입국할 수 있는 여건 마련하고,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이전기업내 스타트업, 벤처기업 등의 입주가 가능하도록 이전기업에 대한 부동산임대업 일부 허용 등의 노력이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내 고용존을 설치해 지역 산업계, 대학, 고용센터 등과 협업을 통해 청년․대학생들의 취․창업 지원을 강화하고, 누구나 고용존을 방문할 경우, 방문자의 수요에 맞게 기관 간 상호연결을 통한 원스톱 고용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하겠다.
전담 기업인 카카오와 아모레퍼시픽의 청년일자리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취업수요를 해소하고, 청년고용사업에 참여할 지역기업을 추천․연계하는 한편, 센터에 방문하는 청년구직자의 직업훈련을 연계하겠다.

앞으로도,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창업+혁신+고용’의 허브로서 문화창조, 스마트관광,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 대한 성장 지원 및 글로벌 진출 도모 등의 거점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

■ 아시아 CGI(Computer Generated Imagery, 컴퓨터 영상 합성 기술) 애니메이션센터 구축사업은 지금 어느 정도까지 진행이 됐으며, 앞으로 어떻게 운영이 될 것인지 궁금하다. 또한, 상대적으로 우리 제주는 애니메이션 산업기반이 취약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을 육성시킬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지

아시아 CGI애니메이션센터 구축사업은 현재 건물증축공사는 95%이상 진행됐으며, 준공과 함께 CGI제작 장비 등을 도입해 3월중 모든 공사를 마무리하고 4월초부터 정상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건물 준공에 맞춰 본격 운영을 위해 센터에 입주할 애니메이션 업체를 공모 중에 있으며, 2월말까지 도내․외 5개 내외의 전문기업을 선정․입주를 시켜서 센터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해나갈 계획이다.

아시아 CGI애니메이션센터 운영계획은 CGI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에 대한 도내 기반이 취약해 센터운영 민간전문가그룹 전국공모결과 (재)디지털애니메이션진흥센터(DAC)가 운영자로 선정돼 2015년 6월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입주기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애니메이션 협력프로젝트 발굴, 기업 간 파트너쉽 체결 등 동북아 애니메이션 산업의 허브센터로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착실하게 준비 중에 있다.

도내 애니메이션 산업 기반은 2015년 11월에 발족한 제주 애니메이션기업협회 현황에 따르면 지역기업이 9개사에 30여 명으로 매우 미약한 상태이며, 1개사(피앤아이시스템, 19명)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프리랜서로 운영하는 1인기업이 다수로 관련 사업에 대한 이해가 낮은 편이고,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전문가일지라도 지역의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타 지역으로 전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 기반 육성계획은 우리 도에서는 CGI센터 구축을 계기로 크게 인재양성과 기업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으며, 인재양성은 도내 대학교육과정인 방송미디어과정과 멀티미디어과정 등 2개의 교육과정에 전문강사 참여 등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고, CGI센터내에서 실무에 참여할 수 있는 인력을 대상으로 실무능력배양 장단기 교육과정을 개설해 인턴사원으로 채용하는 등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기업역량강화는 소규모 기업규모로 인해 기획하지 못한 ‘대형프로젝트 기획 및 제작’을 ‘제주애니메이션기업 협동조합 등’설립을 통해 공동 추진해 나가도록 하고, CGI센터의 대형 프로젝트 추진에 일정지분을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기업규모 확대 및 역량강화를 해 나갈 계획이며, 또한 2015년부터 도내 애니메이션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지원사업인 CGI 시제품 제작지원을 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3개사를 대상으로 지원계획을 수립하는 등 도내 기업이 장기적으로 CGI센터 운영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 제주도는 2030년까지 도내 차량 100%인 377천대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원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금년에는 정부의 보급계획의 50%인 4천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전년도 대비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감소했고 유가가 하락하고 있는데 어떻게 실현 시킬 것인가

잘 아시다시피 지난해 전국 최초로 탄소 없는 섬 제주 실현을 위해 2030년까지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 도내 운행 차량을 100%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는 종합 청사진을 마련하고 단계별로 추진중인 가운데 지난해까지 충전인프라 등 다소의 문제점의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도민들의 뜨거운 참여 열기 속에 2366대의 전기차를 보급하는(전국의 40%)성과를 거두었다.

올 한해도 제주의 전기차 보급은 지속적으로 대폭 확대 보급해 나갈 예정이다. 일반 승용차 4000대와 전기버스, 전기택시, 전기렌터카 등 사업용 전기차 895대를 포함해 총 4895대를 보급할 계획으로 1천억 원을 투자하게 된다. 이는 정부의 전기차 보급대수의 약 50%에 해당하는 물량으로 제주가 전기차 1만대 시대로 한 발짝 다가서는 한해가 될 것이다.

전기차량 구입에 따른 보조금의 지난해 보다 다소 줄어들고 유가가 하락돼 전기차 보급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지적에 대해 일정부분 공감도 하지만 배터리 성능의 개선된 신차 등이 계속 보급되고 차량가격도 다소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도민들의 선택의 폭은 더욱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관심과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유가하락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가격경쟁력에서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월등히 높고 친환경 제주를 만드는데 전기차 보급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도민들의 인식의 그 어느때 보다도 높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 지금도 해당부서에 계속해서 전기차 구매문의가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씀도 함께 드리고 싶다.

그리고 금년도에는 전기차 보급을 지난해와는 차별화해 보급할 생각이다. 아직 보급계획의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내연기관 차량을 폐차하거나 도외로 매매 이전하는 경우에 우선적으로 보급을 실시해 차량증가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도민 여러분의 전기차에 대한 많은 관심과 구매에 동참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

■ 도민들이 전기차를 구매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제주도만의 차별화된 정책이 있다면 어떠한 것들이 있나

전기차 생태계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앞에서 언급했던 제주전역 충전인프라 구축 확대와 더불어 안전검사 기반, 안전교육 등 안전시스템 구축, 수리 및 부품공급시스템, 배터리 자원화 사업, 전기차 중고시장 형성 등 전기차 구매부터 이용, 재사용, 가치 확산으로 누구나가 제주에서 전기차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전기차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생태계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다.
또한 이와 연관된 다양한 산업군을 형성하고 ESS, 인증센터, 표준화, 빅 데이터 등 전기차와 연관된 다양한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감으로써 전기차 산업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지역기업들의 전후방 산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문기업으로의 육성도 지원해 나가고 전기차 정책연구센터를 운영해 전기차 시장 전망을 분석하고 연관 산업 육성 방안 모색과 함께 전기차 이용자 설문조사 및 모니터링을 통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것이다. 이외에도 전기차 및 충전기 통합콜센터를 운영해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전기차 이용자에게 전기차 관련 세부 정보를 제공하고 충천 불편을 최소화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의 ‘규제프리존’ 도입에 따라 지역전략산업으로 전기차 인프라 육성의 선정돼 전기차와 관련된 각종 걸림돌인 규제가 완화되고 인센티브 및 재정지원, 세제감면 등의 이뤄지며, 특히 전기차 전용번호판 도입과 검사기준 등이 마련돼 제주 전기차 산업의 전기가 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 금년에도 3월에 제3회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가 개최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2015년 제2회와 비교해 달라지는 사항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해 파리에서 개최된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제주도에 전기자동차 100% 보급을 통해 카본프리아일랜드로 전환하겠다고 밝히면서 세계무대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열리는 세계 유일의 순수 전기자동차엑스포인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가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게 된다. 3월 18일부터 24일까지 7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 열리는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는 글로벌 전기자동차의 전시장이자 세계 전기차 산업의 표준화를 선도하는 엑스포로 새롭게 브랜딩 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엑스포의 규모와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세계적인 전기차와 관련 기업 등 120여 개 업체와, 전문가들이 제주로 집결하고 전기차의 미래를 논하는 글로벌 엑스포로서의 명성을 확고히 다져나갈 것이다.
특히, 세계적인 전기자동차 업체인 르노의 표뮬러 e(경주용 전기자동차) 시범운행, 일본 타지마의 드라이빙쇼와 함께 신차(현대 아이오닉 등) 발표회 등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전기차를 관광 상품화 해 나가고, 전기차가 제주도를 대표할 수 있는 글로벌 문화로 선도해 나갈 것임. 엑스포 기간 동안 도민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당부 드린다.

마지막으로 전기차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스마트폰의 전파에서 보듯이 가까운 미래에 전기차는 우리사회에 가장 중요한 운송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이라 확신한다. 도민 여러분들의 전기차를 사랑하는 마음과 청정한 제주환경과 아름다운 제주 경관을 지키려는 강한 의지와 열정을 믿는다. 지속적으로 도민의견을 청취하고 수렴하면서 도민과 함께 전기차 100% 전환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다. 다시 한번 제주도에게 주어진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제주도를 명실상부 전기차의 글로벌 메카로 조성하는데 도민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

■ Carbon Free Island 제주 By 2030 실현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의 주요내용과 그간 추진상황과 앞으로 어떠한 방향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것인지

제주도는 국내 최초로 1998년도에 행원풍력발전단지(1200kW, 2기) 상업운전 성공을 시작으로 풍력, 태양광 및 기타 신재생에너지보급에 앞장서왔고 또한 신재생에너지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러한 결과 풍력발전설비가 216MW, 태양광발전설비 67MW, 기타 신재생에너지설비 13MW가 운영중에 있으며 제주도내의 전력 소비량의 9.8%를 신재생에너지설비로 보급하게 됐다. 이는 2015년 육지의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율(2015년 예상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4.5%)보다 2배이상 높은 비율이다.

이러한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 제주 by 2030」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지난 9월에 『공공주도의 풍력개발 투자활성화 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도내 전력수요 전체를 풍력중심의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핵심정책으로 2030년까지 풍력발전설비가 신재생에너지설비의 전력생산량중 약58%으로 차지하고 기타설비로 태양광 및 연료 전지 등으로 42%를 공급 하도록 개발 할 예정이다.

첫 번째로 풍력발전은 지금까지 민간기업 위주의 풍력발전개발은 개발 이익의 대부분을 민간기업이 가져간다는 도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공공주도의 풍력발전 개발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즉 풍력발전의 체계적인 관리와 제주환경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도록 하기 위해 도민기업인 제주에너지공사가 풍력개발지구에 대한 선정과 인허가 절차를 이행하고, 풍력발전사업진행시 공모(경쟁)를 통해 민간자본을 투입해 지역사회에 수용성을 높이고 도민의 공감을 이끌어 내려고 한다. 또한 민간투자자 측면에서는 사업추진에 따른 각종민원과 환경적 저항을 해소해 원활한 투자를 촉진함으로써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토록 진행해 나갈 것이다.
두 번째로 태양광분야는 자가용과 사업용으로 분리 할 수 있는데 자가용 태양광 발전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지원하는 주택지원, 건물지원, 마을지원 등으로 지원되어 활성화 되고 있다.

그러나 사업용 태양광발전은 SMP(전기판매가격)의 가격하락 및 제주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의 거래 복잡성 등으로 인해 예전보다 수익률이 악화돼 사업허가를 반납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REC거래방식을 개선하여 해결해 나가고 있다. 또한 제주도민들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공공건물 및 시설물에 대한 태양광발전설비를 계속적으로 늘려 나가고, 주택 및 마을회관 등 서민 밀착형, 자립형 에너지 마을기반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기타 신재생에너지 설비로는 파력발전과 바이오발전 등이 있는데 기술개발 추이를 살펴보면서 보급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

■ 근래 들어 주택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많이 설치하고 있는데 설치시 어떻게 지원되고 있고 설치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올해 더 확대시킬 어떤 계획을 별도로 가지고 있는지

태양광주택이란 태양전지 모듈을 지붕, 옥상 등 적합한 장소에 설치해 발전된 전기를 직접 사용하는 주택으로 가구당 지원규모는 3kW까지 설치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세부지원 내역을 보면 정부지원이 kW당 670천 원, 제주에너지공사를 통해 제주도가 kW당 330천 원을 지원하고 있다.(단위 천 원)
3kW 태양광설비를 예로 들면 정부지원이 2010천 원, 도의 추가지원이 1000천 원이 돼 총 3010천 원을 지원을 하게 되고 신청자는 약 4500천 원 만 자부담하면 된다.

월 350kWh의 전기를 사용해 월 6만2900원을 지불하시는 가구의 경우, 3kW의 태양광설치 후에는 월4870원을 지불하게 돼 매월 5만8030원을 절감해 년간 총 697천 원의 알찬 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

올해에는 주택지원 사업 외에 일반건물 분야에 2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사회의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복시설 분야에 우선 10kW이하의 태양광설비를 설치하는데 최대 1000만 원 까지 지원할 계획에 있다. 또한 정부의 ‘16년도 소규모 전력생산 및 판매허용 정책 추진에 따라, 판매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 공동주택용 태양광모듈 개발을 지원하고 주택 등 소규모 분산자원이 생산한 전기를 판매할 수 있는 분산자원 중개사업자를 육성해 도민의 에너지절약 효과는 물론 소득창출 까지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추후 기사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