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박덕자

▲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박덕자ⓒ뉴스제주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은 농촌진흥법 제16조와 제25조에 근거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하여 새로 개발된 기술이나 품종, 농자재, 시범요인 등을 실제로 농업·농촌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사업대상별로 시범적으로 추진된다.
전년도부터 예산확보 등 행정절차를 모두 마쳐 지난 2월 18일 사업대상자로 선정된 20여개 사업자 80명과 자리를 함께했다.
시범사업 시작부터 완료되는 시점까지의 흐름을 투명하게 실천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자는 의미의 내용을 담은 청렴실천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결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어떤 사업이나 업무를 추진할 때에는 항상 책임이 따르기 때문이다. 청렴은 올바른 사고방식으로 공공을 위해 일을 하는 공직자의 자긍심이자 주변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첫 걸음이다.
올해 추진하는 주요사업은 근교농업분야에서 지역특산 산채류 가공, 과채류 재배, 청년농업인창업지원, 원예작물 경쟁력강화, 미니채소지역특성화작목 육성, 초미립무인방제, 노지수박명품화단지 육성사업등이 있다.
과수분야에는 서리방지, 환기개선, 새로운 과수재배, ICT융합스마트폰 하우스지킴이시범사업이 있으며, 농촌자원분야로는 농작업환경개선 편이장비지원, 농촌교육농장육성, 농촌자원소득화 시범사업 등이 있다.
시범사업의 기대효과로 인건비 상승에 따른 기계화 도입 등 경영비 절감, 농업생산성 향상, 작목별, 지역별 특성에 맞는 작목 재배 시범으로 새로운 소득원을 발굴하고, 농업·농촌에 흩어져있는 자원 즉, 구슬을 찾아 꿰어 고부가가가치의 보배를 만들자는데 있다.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희망이 있고, 주어진 여건과 자원을 잘 활용하여 성공적인 시범사업으로 유도하기 위한 기술이 보급될 수 있도록 사업장을 선정하는 요건에도 도로변의 농장을 우선 선정할 수 있게 배점도 높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겨울의 먼지들을 훌훌 털어버리고 새로 시작하는 사업에 정성을 다하면 희망의 새싹이 돋아날 것이고, 농촌에도 웃음소리가 퍼져나갈 것이다.
청렴문화 실천 릴레이 첫 번째로 공동선언을 하여준 시범사업자들과 우리 직원 모두 이번 기회에 청렴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다시한번 힘을 내자.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