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훈 시장 확대간부회의서 지시, "상부의 부당한 지시는 따르지 말라" 소신행정 당부


"도시계획때문에 토지보상 문제가 나왔을 때 보상금이 적다고 주민들이 불평을 할 경우 억지로 이를 밀어붙이지 말라, 그럴 때에는 사업을 다음으로 미루고 시행할 수 있는 사업부터 먼저 집행을 하라, 하나에 너무 매달리지 말라"고 김영훈 제주시장이 10일 확대간부회의서 말했다.

한마디로 시민들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라는 뜻이다.

김 시장은 이날 "시장이 욕먹겠다, 눈치행정 하지말라"고 강조하고 "업무능력보다 먼저 인간이 돼야 한다"고 행정을 시민위주로 펼쳐 나갈 것을 지시했다.

이날 김 시장은 이외에도 "행정의 달인이든, 언론인이든, 경제 전문가이든, 무엇보다 먼저 인간이 돼야 한다"고 말해 자신이 먼저 휴머니즘을 바탕을 깔고 행정을 해 나가겠다는 면을 보이기도 했다.

김 시장는 이날 이같은 인간중심적인 행정 행위를 밝히면서 "지사, 시장, 상관 등이 지시한 사항이라도 부당하다고 판단되면 이를 이행하지 않아도 좋다"고 판단은 공무원 스스로가 하도록 자율권을 주기도 했다.

김 시장은 이외에 제주시의 심각한 주.정차 문제 해소에 대해 "혹 민원이 발생한다고 해서 사업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올 2월부터 전국 최초로 시행되는 차고지 증명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 문제가 우선 해결이 되고 이 문제가 해결이 되려면 반드시 민원 발생이 있을 것이지만 절대 이를 기피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시장은 또 클린하우스의 예를 들며 "모든 문제는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하면서 "당시 이 제도를 도입키 위해 수많은 사람들의 고통이 뒤따랐지만 지금 정착 단계를 넘어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 것" 아니냐며 소신행정만이 시민을 위한 길이라고 얼굴을 붉히기도 했다.

김 시장은 또 정월대보름 들불축제와 입춘굿놀이 등 대형 행사가 앞으로 치루어 질 것인데 이를 앞두고 준비하던 공무원들이 교체된 것에 대해 "전투중에 사령관을 교체하는 일은 없어져야 한다"고 인사에 불만을 표출하고 "그렇지만 대형 행사에 안전사고를 철저히 대비해야 된다"고 주의를 환기시키기도 했다.

김 시장은 또 "감귤솎기문제도 이제는 행정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생산자 스스로 판단해서 할 때가 됐다"고 하면서 "행정이 지도를 먼저 해 나가야 하지만 생산자 스스로도 판단, 이에 호응해 줘야 감귤이 살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행정지도를 펼쳐나가야 한다"고 환기시켰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