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업기술원, 약용작물을 쌈용, 장아찌 등 다양한 용도로 개발하는 실증사업 추진

약용작물은 약용으로만 쓰인다는 관념에서 벗어나 쌈이나 장아찌 등 다양한 식자재 원료로 이용하기 위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강성근)은 제주에서 재배되는 약용작물을 쌈용, 나물용 및 장아찌용 등 약용작물을 약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자재 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실증사업을 추진해 나간다고 밝혔다.

▲ 방풍ⓒ뉴스제주

▲ 참당귀ⓒ뉴스제주
현재 제주는 아열대성 식물에서 아고산대 식물에 이르기까지 식물자원이 다양하고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약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식물자원은 약 800여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러한 식물들 중 제주지역에서 경제적으로 재배되는 약용작물은 21종에 불과하며 대부분 뿌리나 줄기 등의 부위를 약용으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약용작물은 재배기간이 2~3년으로 길고 수확 후 세척 등 1차 가공을 거친 후 판매하고 있어서 재배면적 확산이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일부 약용작물 중에 어린 방풍 잎을 쌈 채소로 이용하고 있는데 참살이 음식과 약용작물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제주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약용작물을 다양한 식자재로 이용 가능한 작물을 선발 보급과 함께 이용방법을 개발하고, 원활한 유통을 위한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제주농업기술원은 올해 방풍, 참당귀, 고들빼기(한약명:고채), 참나물(한약명:야근채) 등의 약용작물 7종을 쌈용, 나물용, 장아찌용으로 개발하기 위한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앞으로 작목수를 점차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