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을 둘러싼 갈등해결의 돌파구 마련을 위한 공동행보를 취하고 있는 강창일·오영훈‧위성곤 당선자가 이번에는 한민구 국방부장관을 만나 구상권 청구소송 철회를 강력하게 요청했다. ⓒ뉴스제주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을 둘러싼 갈등해결의 돌파구 마련을 위한 공동행보를 취하고 있는 강창일·오영훈‧위성곤 당선자가 이번에는 한민구 국방부장관을 만나 구상권 청구소송 철회를 강력하게 요청했다.

제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자 3인은 제주민군복합항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일 오전 9시 30분 국방부를 방문해 한민구 국방장관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세 당선인은 "강정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해군 측이 제기한 구상권 청구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갈등문제는 요원할 수밖에 없으며, 이미 준공된 해군기지와 지역주민과의 상생도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구상권 청구소송을 반드시 철회할 것을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게 요청했다.

이에 한민구 국방부장관은 "구상권 청구가 법 절차에 의해 제기된 문제인 만큼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다만 주민의 환대 하에 기지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민군상생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자 3인과 한민구 국방부장관은 강정 갈등문제의 해결을 위해 계속 대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당선자 3인은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출 이후 국민의 당과의 연대 등 국회차원의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