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방지 지원센터, 청년 전담조직 신설...제주도, 입법예고 의견수렴 결과 반영한 조직개편안 확정

▲ ⓒ뉴스제주
민선6기 원희룡 도정의 하반기 후반기 조직운영 방향이 공개됐다.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되어 27일 제주도의회에 제출하게 되는 ‘제주도 조직개편안'에서의 핵심 키워드는 ’부패방지‘와 ’청년정책‘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5월 13일부터 19일까지 일주일간 입법예고 기간을 거친 결과 ‘청렴도 향상’과 ‘청년정책’ 기능 강화를 위한 조직 신설을 반영하는 조직개편안을 확정, 27일 도의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추가 반영된 내역을 살펴보면, 우선 공익제보 기능 활성화와 도민 청렴교육 등 부패예방 기능 강화를 위해 감사위원회 소속으로 ‘부패방지 지원센터’가 신설된다.

“청렴제주 공동체 실현을 위한 민·관합동 TF팀”에서 최초 제시되었던 지원센터는 그동안 수차례 열띤 논의를 가진 끝에 이번 조직개편안에 반영하기로 결론졌으며, 이곳을 맡게 되는 센터장은 개방형 직위로 채용하여 전문성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그리고 일자리 창출·취업과 연계한 인재육성 등 청년들의 활동과 자립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청년정책 담당조직을 신설한다.

이 외에도, 도 전역에 분포된 문화재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행정시 문화재 관리 기능을 통합, 세계유산본부로 일원화하여 지방문화재청 수준으로 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며, 도시재생 전담조직도 과단위로 신설하여 한층 강화시켜 나갈 예정이다.

이번에 최종 제출되는 조직개편안은, 기구의 경우 13국 48과 13사업소(1과 2사업소 축소)로 입법예고 전과 동일하고, 정원의 경우 기존 총 5372명에서 10명 늘어난 5382명으로 총 98명이 증원 된다.

이에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특별자치도 10주년을 맞아 제2의 도약을 위하여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신규 행정수요와 도정 핵심현안을 반영한 도민친화적 조직으로 변화시키는데 주안점을 뒀다”며 “특히, 부패방지 지원센터는 지난 ‘14년 9월부터 올해초까지 부단한 토론 등을 거쳐 탄생한 조직”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의회에 제출되는 조직개편안은 제341회 정례회에서 심의·의결과정을 거친 뒤 7월 이후에 시행될 예정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