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사장 최갑열)는 제주항국제여객터미널 출국장 면세점 설치공사 입찰공고를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제주관광공사는 지난해 9월말 비관리청항만공사 공모에 선정된 후 당시 제시된 국제크루즈 관광객 입출국 불편문제를 해소하고, 크루즈관광객의 쇼핑편의성 증진을 위해 올해 5월초까지 관계기관과 설계 및 공용건축물 협의를 완료했다.

제주항국제여객터미널 출국장 면세점 설치공사는 제주시 임항로 191(건입동) 제주항 국제여행터미널 부지 내에 이뤄지며, 지상1층 운수시설(입국장, 인도장 등) 면적 2915.04㎡(881평), 지상2층 판매시설(면세점, 홍보관 등) 면적 3538.13㎡(1071평)등 총 6453.17㎡(1952평)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제주관광공사는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의 편의제공을 위한 출국장 면세점과 홍보관, 우수상품 전시장 등의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공사는 건축(토목 포함), 기계, 통신, 전기, 소방 분야에 걸쳐 진행되며, 총 공사비는 96억원 규모이다. 특히 이번 공사는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되며, 적격심사를 통해 능력 있고 견실한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제주관광공사는 밝혔다.

아울러 관련법령에 의해 지역제한 가능분야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취약한 지역업체를 위해 지역의무공동도급 방식으로 진행, 도내업체 참여지분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2017년 2월~3월을 준공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이번 공사를 통해 크루즈 관광객의 쇼핑 편의성과 만족도를 향상시켜 국제관광지 제주의 대외위상 강화와 제주 크루즈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