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뉴시스】김경목 기자 = '그림 대작(代作), 사기 범죄' 의혹 논란에 휩싸인 가수 겸 화가 조영남(71)씨가 3일 오전 강원 춘천지검 속초지청에 도착, 조사실로 가기 전에 이번 사건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6.06.03. photo31@newsis.com 2016-06-03
【속초=뉴시스】김경목 기자 = '그림 대작(代作), 사기 사건' 의혹 논란에 휩싸인 가수 겸 화가 조영남(71)씨가 3일 오전 8시에 강원 속초시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조씨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사기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4시간째 조사를 받고 있다.

조씨는 지청에 도착해 조사실로 가기에 앞서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다. 정통 미술을 하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이런 물의를 일으키게 돼서 죄송스럽다. 검찰 조사를 성실하게 받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그동안 수사해 온 조씨의 사기 정황에 대해 확인한 뒤 기소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조씨는 자신의 대표작인 화투 등 여러 그림들이 지금껏 조씨 본인이 그린 것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대작 화가가 그려준 것을 자신이 그린 그림으로 속여 판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속초=뉴시스】김경목 기자 = '그림 대작(代作), 사기 범죄' 의혹 논란에 휩싸인 가수 겸 화가 조영남(71)씨가 3일 오전 강원 춘천지검 속초지청에 도착, 조사실로 들어가고 있다. 2016.06.03. photo31@newsis.com 2016-06-03

이 과정에서 대작 화가 송모(59)씨에게 그림 1점당 10여만원을 지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중들로부터 지탄을 받았다.

조씨는 또 송씨 외에도 그림 대작 화가가 더 존재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조씨가 대작한 그림 30점 가량을 판매해 1억원이 넘는 돈을 벌어들여 결국 그림을 산 피해자들이 1억원이 넘는 금전 손실을 봤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그림 대작' 논란에 휩싸인 그림 구매자들이 대작 사실을 모른 채 구입한 경우 형법상 사기죄에 해당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속초=뉴시스】김경목 기자 = '그림 대작(代作), 사기 범죄' 의혹 논란에 휩싸인 가수 겸 화가 조영남(71)씨가 3일 오전 강원 속초시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이날 타고 온 고급 외제 승용차가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돼 있다. 장애인을 증명할 장애인자동차표지가 없는데도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하면 과태료 10만원 처벌을 받게 된다. 2016.06.03. photo31@newsis.com 2016-06-03

검찰은 이날 오후 11시까지 조사할 계획이다. 2차 소환조사 여부는 이날 조사가 마무리돼야 알 수 있다.

조씨의 매니저 겸 소속사 대표인 장모(45)씨는 앞서 두 차례 소환조사를 받았다.

복수의 검찰 관계자는 "조사가 시작되지만 점심과 저녁 시간에 밥을 먹어야 하고, 휴식도 취할 수 있다. 조사 계획은 오후 11시까지다"라고 말했다.

한편 조씨의 팬 여러 명도 춘천지검 속초지청에 와 조씨에게 힘을 내라고 응원했다. 또 조씨가 타고 온 고급 외제승용차가 속초지청 장애인 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해 빈축을 샀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