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와 LH, 지가상승으로 사업성 악화 판단 내려
김방훈 부지사, 토지주들에게 사과 전하고 새로운 부지 물색하는 것으로 추진 밝혀

제주시 도남동에 들어서려던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계획이 결국 철회됐다.

토지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히면서도 추진하려고 했던 제주도정은 새로운 사업부지를 물색하고 추진할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이에 앞서 김방훈 정무부지사가 지난 8일에 직접 도남동 사업부지를 찾아가 사업을 반대해왔던 토지주 대표들에게 사과의 말을 건넸다.

▲ 제주시 도남동에 들어서려던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결국 철회됐다. ⓒ뉴스제주

권혁성 제주 도시첨단산업단지 반대대책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은 <뉴스제주>와의 통화에서 "그제 부지사가 직접 찾아와 토지주 어르신들 다 만나뵙고 사업이 무산됐음을 알려왔다"고 전했다.

권혁성 부위원장의 말에 따르면, 김방훈 부지사는 토지주들에게 "그동안 1년 반 동안 본의아니게 힘들게 만들어 죄송하다"며 "이곳에선 이제 사업이 추진되지 않으니 편히 쉬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혁성 부위원장은 "원 지사가 당시 서울 출장 때문에 김 부지사가 대신 온 것이라고 양해를 구했다"면서 "국토부와 LH가 협의해 내려진 결정이고 원희룡 지사에게까지 보고가 된 사항"이라고 밝혔다.

제주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제주시 도남동 연북로 제스코마트 맞은 편 일대 16만 3535㎡(약 5만여 평) 부지에 조성될 예정이었다. 제주도정은 이곳에 IT, BT, 게임산업 및 지식서비스업체와 벤처기업지원센터를 구축해 창업기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구상했다.

국토부가 지난해 공모한 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제주도가 신청했고, 올해 초 제주를 포함해 6개 도시가 선정된 바 있다. 사업시행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맡기로 했다.

올해 초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해당 사업부지 토지주들은 "일언반구 그 어떤 통보도 없었고 주민협의 없이는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고 강력히 항의했다.

제주도정은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약 480억 원의 예산을 책정해 둔 상태였다.

허나 LH에서 사업타당성을 조사한 결과, 최근 제주도의 토지가격이 폭등하는 바람에 사업비가 무려 7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됐다. 조성원가가 3.3㎡당 200만 원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부지에 들어설 기업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게 됐다.

또한 해당 사업부지 토지주들이 격한 반대를 외치면서 행정과 부딪히자 정상적인 사업 추진이 힘든 상태였다.

게다가 정부가 주도하는 사업이 500억 원이 넘어설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사업기간도 더욱 길어져 버린다.

결국 제주도정은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을 도남동에서 추진하는 것을 포기하고 다른 사업 대상지를 물색해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