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지역에서 특화된 지식산업 및 관광, 문화, 소프트웨어 등 각종 서비스산업에 대한 창업지원을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자영업자 비율이 3번째로 높다. 하지만 월 평균 순이익이 187만 원(2014년 기준) 수준에 그치고 있어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지난해 말 발표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2016년 전망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자영업자의 부정적 전망치가 77.6%로 매우 높다.

여러 원인이 있지만 퇴지작의 생계형 창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유사업종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도 경영악화 악순환의 한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제주에서는 특히 제조업 등의 기업환경이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임금 근로자 수 대비 자영업자의 비율이 30% 수준으로 상당히 높다. 그 대부분의 자영업이 커피전문점과 음식점 등에 집중되고 있어 수익구조가 매년 악화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정은 창업지원 업종을 제한하고 프로그램 개선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제주도에선 지난 2010년부터 매년 1억 5000만 원을 투입해 창업비용을 지원해왔다. 지난해에도 음식점과 도·소매업, 서비스업 위주다.

올해부터는 지식산업과 관광, 문화, 소프트웨어 등 각종 서비스산업 관련 부분으로 확대해 집중 지원키로 했다.

제주도 경제산업국 관계자는 "내년부터는 5억 원으로 늘려 지역특화분야 전문창업 아카데미를 신설하고, 창업교육 이수자가 창업할 경우 중소기업육성기금의 융자지원한도를 상향하고 우대금리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육성기금은 조례가 개정되면서 창업초기 매출액에 관계없이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