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해군기지 저항의 상징인 망루(철탑) 철거를 두고 행정과 해군, 강정마을주민 간 협의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강정마을회가 자진철거 계획은 없다고 29일 밝혔다. ⓒ뉴스제주

제주해군기지 저항의 상징인 망루(철탑) 철거를 두고 행정과 해군, 강정마을주민 간 협의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강정마을회가 자진철거 계획은 없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서귀포시는 제주해군기지 우회도로내 중덕삼거리에 세워진 시설물로 인해 크루즈터미널 시설공사 추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시설물 철거를 위한 예산 1억원을 예비비로 투입했다.

예비비 투입은 사업시행자인 해군이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서귀포시에 행정대집행을 요구한 데 따른 것으로 망루가 세워진 자리는 해군이 매입한 부지다.

해군이 규정한 불법시설물은 8미터에 달하는 망루(강정동 2835-11)를 포함해 콘테이너 6동, 파이프천막 2동 등이다.

서귀포시는 지금까지 강정마을회에 4차례에 걸쳐 철거계고장을 발송했고, 4차 계고장의 기한은 오는 7월4일이다.

강정마을회는 그간 현을생 서귀포시장을 비롯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면담을 갖고 망루 철거와 관련해 타협점을 찾으려 했으나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서귀포시가 4차 계고장의 기한인 내달 4일 이후 행정대집행을 단행할 지 아니면 추가로 5차 계고장을 발송할 지, 전운이 감돌고 있는 상황에서 조경철 강정마을회장이 "자진철거 계획은 없다"고 못을 박았다.    

조경철 회장은 29일 <뉴스제주>와의 통화에서 "현재 협의가 진행 중이지만 확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조 회장은 "해군이 매입한 부지가 아닌 공유지 등으로 망루를 이전하는 것에 대해 서귀포시가 허락했다"며 "그러나 서귀포시와 협의를 하는 도중 해군이 강력하게 안 된다고 막았다. 만일 행정에서 그렇게 한다면 해군이 서귀포시를 상대로 고발하겠다고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망루는 마지막 보루다. 해군이 지난 10년간 우리마을에 몹쓸짓을 했는데 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섰다고 끝이 아니"라며 "구상권 청구도 남아 있고, 지금도 해군은 주민들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앞으로 해군이 강정주민들을 상대로 어떻게 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현재 망루를 철거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또한 "해군이 향후 제주해군기지 부지를 넓히게 된다면 방어차원에서라도 망루를 보존해야 한다. 행정대집행을 당하는 일이 있어도 망루를 철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