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제주지역사업체 여성인력 활용실태 연구보고서 발간

대부분의 제주지역 사업체들은 여전히 가족친화제도 시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여성가족연구원(원장 현혜순)의 고지영 연구책임자는 '제주지역 사업체의 여성인력 활용실태와 수요 조사'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 따른 실태 수요조사는 제주지역산업 300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주된 조사내용은 인력난, 가족친화제도 시행, 조직문화, 여성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요 등이다. 조사 대상 사업체는 식품과 화장품, 물 응용, 관광 디지털 콘텐츠, 풍력·전기차 서비스, 휴양·마이스 산업체 등이다.

▲ 남성 육아휴직. ⓒ고용노동부.

보고서에 따르면 가족친화제도 시행이 20% 대 이하로 낮고, 출산·육아는 여성 채용과 경력 유지에 아직도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출산 전·후 휴가는 조사대상 전체 사업장 중 59%에서만, 여성 육아휴직은 43.7%의 사업체가 시행했다.

특히 이 두 제도를 제외하면 20% 이하로 매우 낮았다. 배우자 출산휴가는 25%, 남성육아 휴직은 14.3%,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도 10.7%에 그쳤다.

이러한 가족친화제도가 잘 이행되는 사업체가 부족한 탓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제주지역 사업체들의 64.7%가 인력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전문직과 서비스직, 생산직 라인에서 구인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인력난의 요인은 전문인력의 부족과 문화· 구조적 문제 등 복합적인 요인이 물려 있다.

사업체가 인식하는 인력난의 요인은 전문인력 부족, 구인-구직자 정보 부족, 힘든 일 기피 문화, 근로조건 미스매치, 지리적 요인, 우수인재 영입할 우수 기업 부족 등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우수 여성 인력들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 1순위는 '기업 맞춤형 여성인력 양성 및 취업알선 지원'이 59.7%으로 가장 높았다. 사업체의 72.3%가 여성 구인 지원 관련해 여성인력개발 기관과 교류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에 대해선 사업체의 43.3%가 긍정적인 의향을 보였다. 여성 고용 관련 위원회 설치(85.1%), 전담 부서 배치(86.4%)에 대해서도 대다수가 찬성했다.

이와 함께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제주지역산업 여성 일자리 활성화 위해 11개의 과제를 제안하기도 했다.

상설 협의체(허브) 운영, 제주지역 온라인 구인-구직 정보망 구축, R&D 연구인력 DB 구축·운영, 서비스인력 공급 위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 제조업 생산직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 청년여성 전문가 양성, 중소기업 가족친화인증기업 확대, 여성 고용 정책 전담부서 배치 등이다.

현혜순 원장은 지역산업 분야별 여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세부 방안 마련, 청년 여성 취업 지원 등 도내 여성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