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이 강정마을 주민을 상대로 2차 구상금 청구 소송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강정마을회가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맞서겠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21일 성명서를 내고 "제주지역 모든 여론과 도의회, 도내 국회의원, 제주도지사의 구상권 철회 요청에도 해군은 삼성물산에게 물어준 손실보상금 중 34억5천만 원의 구상금을 끝까지 법원의 판결에 맡기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제는 나아가 대림산업 공사 지연손실 231억원과 삼성물산 131억원 추가 보상까지 대한상사중재원 판정결과가 나오는 대로 구상금을 더 청구하겠다는 입장까지 내놨다. 위성곤 의원이 지적했듯 지난 구상금 청구의 근거인 대한상사중재원의 판결문에 의하면 대부분 손실이나 공사지연의 사유는 해군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제주해군기지 공사에 가장 큰 지연과 손실의 책임이 있는 해군이 오히려 강정주민들과 활동가들, 시민단체들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태도는 한 마디로 몰염치와 몰상식의 극치를 넘어, 강정마을을 개·돼지로 취급해 짓밟겠다는 속내를 드러내 보인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해군은 제주도에 민군공동사용구역을 제외한 모든 시설에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지정하겠다고 나섰다. 이 군사시설 보호구역에는 크루즈가 입항해 접안을 하는 남·서 방파제가 포함된다. 이는 무역항으로 지정된 구역으로서 크루즈의 자유로운 입출항을 보장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군사시설보호구역에서 제외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크루즈터미널 건설에 있어 그 어떤 입장을 가지지 않는다는 마을총회의 결의에 따라 행동하고 있지만, 해군이 항만구역 전체를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려는 그 기만성을 두고 보지는 않을 것"이라며 "나아가 강정마을을 완전히 붕괴시키려는 구상권 청구에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결연히 맞설 것을 재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