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속조치 아닌 앞서 대응책 수립할 필요하다는 지적

▲ 국내 관광 업계가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인 관광객 추이를 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 차원 대응책이 미비하다는 지적이다. ⓒ뉴스제주

국내 여행 업계가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국 배치에 대한 중국 반응 및 반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최근 칭다오시가 국내 축제에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지방자치단체 대중국 교류는 물론, 관광특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언론사 뉴시스에 따르면,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 현지 인터넷 사이트, 메신저 사이트에 게시되던 관광상품이 사라졌다고 보도했다. 10월 건국절 전후 한국 관광상품이 쏟아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본과 태국 상품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6월 제주도 외국인 광광객 가운데 중국인은 33만235명으로 집계됐다. 두 번째로 많은 인도네시아 곤광객이 3866명인 것에 비하면, 현재 외국인 관광객의 큰 비중을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경제보복을 하겠느냐”는 다소 안이한 상태다. 제주관광공사에 따르면, “제주도 관련해서는 여행상품이나 취소에 대한 내용 보고는 없었다”고 전했다. 현지 온라인 관광 상품에 대해서도 “온라인 부분까진 확인을 해보진 않았다. 소식을 전해 들은 것은 없다”고 전했다. 제주관광공사 측은 2~3달은 기다려 봐야 추이를 알 수 있다는 판단이다. 

제주관광공사는 지난 15일 ‘사드 배치에 따른 관광시장동향 조사’를 발표한 바 있다. 중국 현지 언론 및 업계, 도내 업계 등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제주 관광에 대한 영향 가능성을 검토하려는 것이었다. 조사 결과, 제주관광공사는 “사드 배치로 인해 제주 관광시장에 예약 취소 등의 단기적 영향은 없었고, 중국 정부 대응 및 관광시장 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도내 면세점 관계자 역시 “중국인 관광객 추이가 가시화되면 공동 대책을 세울 때 함께 할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특별한 상황은 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제주도에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다. 관계자도 언급했듯, 중국인 관광객은 관광버스 운수업과 요식업 등 줄줄이 연결되어 있어 타격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제주관광공사가 발표한 사드 배치에 따른 관광시장동향 조사에서도 언급했듯, 지난 7월 9일 중국 인민일보는 “중국은 필히 사드 배치와 관련 대응하는 정책을 펼 것이고, 한국은 장래에 무거운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해 해외제주관광홍보사무소 의견을 들어, “중국 내 매체 보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약화되고 있다. 이번 사건은 방한관광에 미칠 영향의 거의 없다”고 다소 섣부른 에측을 한 바 있다. 

원희룡 도지사는 지난 번 사드 관련해 ‘군자의 복수는 10년이 걸려도 늦지 않다’는 속담을 인용, “당장 조치가 없다고 해서 양해하고 넘어간 것으로 생각하면 중국의 속셈을 전혀 모르는 것이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제주도에 유입되는 중국인 관광객 비중이 큰 만큼, 성수기에 닥쳐 가시적인 변화가 없다해도 대응책을 마련해 두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