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너지공사+제주동부소방서’합동훈련 실시, 합동훈련을 통해 풍력발전단지 화재 발생 시 대응력 강화

제주에너지공사(사장 이성구, 이하 공사)는 제주동부소방서(서장 고민자)와 공동으로 10일 오전 11시 구좌읍 행원 풍력발전단지에서 풍력발전기 가상화재에 따른 합동 화재 훈련을 실시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날 양 기관은 훈련에 앞서 8일 제주동부소방서에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기능숙달 도상훈련’을 실시하여 훈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한국전력 등 유관기관과 함께 풍력발전단지 화재 발생 시 각 기관별, 기능별 역할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합동 소방훈련은 지난해 7월 발생한 김녕 풍력발전단지 1호기 화재 1주년에 즈음하여 제2의 화재 발생 예방 및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실제와 같은 화재 상황에을 구축해 진행되어 양 기관의 화재대응 시스템을 공동 점검하고 현장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이번 훈련에서는 화재 및 재난 발생 시 풍력발전기에서의 탈출과 인명구조를 위한 라펠(rappel) 훈련, 심폐소생술과 같은 응급처치 훈련과 더불어 타워 위에 위치한 나셀에 화재 발생 시 이를 진압하기 위한 훈련이 실시된다.

이에 이성구 공사 사장은 “양 기관은 이번 훈련과정에서의 미비점과 개선점을 발굴하여 풍력발전기 화재 대응 시스템을 재정비함으로써 보다 정교하고 현실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