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제주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김 선 아

 “현수막 보고 전화하는데요. 자기혈관숫자는 어떵 아는 거꽈? 피검사 하믄 혈관이 건강한 거 알아집니까?”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주간(매년 9.1~9.7)을 맞아 현수막, 홈페이지, 전광판 등 지역주민이 쉽게 볼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레드써클 자기혈관숫자 알기”라는 슬로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자기혈관숫자를 어떻게 하면 알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나와 있지 않아 요즘 심심치 않게 받는 문의전화다.  
레드써클이란 건강한 혈관을 상징하고 혈관숫자란 자기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말한다.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은 초기 증상이 잘 나타자지 않을 수 있어 질환이 있음에도 관리하지 않아 2차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측정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고 관리하여 심근경색, 협심증, 뇌출혈, 뇌경색 등의 심뇌혈관질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중 암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고 우리나라 5명중 1명이 사망하는 심각한 질환으로 정기적인 검사 및 생활습관 개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이 없다면 금연하고 술은 하루에 2잔 이하로 마시고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하고 음식은 싱겁게 생선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스트레스를 줄여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고 적정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하고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증상을 숙지하여 발생즉시 병원으로 간다.
 혈관숫자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말처럼 쉽지 않겠지만 정기적인 검사와 생활습관 개선으로 골골 100세가 아닌 건강한 100세 시대를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