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오라관광단지사업 인허가절차 중단 촉구

▲ 원희룡 제주도지사. ⓒ뉴스제주

개발사업 승인을 앞두고 있는 제주오라관광단지 사업과 관련해 인허가절차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오라관광단지 사업부지는 357만5753㎡로 마라도의 12배에 달한다. 6조2800억원의 사업비는 일반 골프장 개발사업비의 90배에 이른다.

운영시 사업장 활동인구는 6만명으로 건입동 인구수의 6배이며, 호텔, 콘도 등 숙박시설 규모는 4315실로 제주칼호텔의 15배가 넘는다.

문제는 이 사업으로 인해 환경파괴와 생활환경분야의 기반 시설을 잠식할 수 있다는데 있다. 여기다 중국계자본으로 알려진 사업자의 투자계획에 따른 자본의 투명성도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이 사업은 제주시내 중심부 위쪽 오라동에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제주시 동지역의 도시계획 근간을 크게 훼손할 우려도 크다.

이미 논란이 된 상하수도 문제는 물론이고 교통문제와 경관, 주변 관광산업의 영향까지 파장은 클 수밖에 없다.

이 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여러 차례 오라관광단지 사업을 옹호하는 발언을 해 왔고, 승인부서 역시 다른 개발사업과 비교해서도 형평성의 논란이 제기될 만큼 빠른 속도로 승인절차를 진행시키고 있다. 

앞서 원희룡 지사는 취임사에서 제주의 가치를 훼손하는 투기자본과 난개발에는 엄격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8일 성명서를 통해 "제주도민들에게 약속한 다짐이 헛구호가 아니라면 원희룡 지사는 지금 당장 오라관광단지 사업의 인허가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도지사의 권한으로 지하수 허가를 취소할 수 있고, 남은 절차 역시 허가권자인 도지사의 의지와 판단에 따라 가부결정이 된다"며 "진정으로 제주를 사랑하고, 제주의 가치를 살려낸 도지사로 기억되고자 한다면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은 당장 중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