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와 신관홍 의장, 20일 공동 협력문 발표
선거구획정 문제는 일단 T/F팀으로 출발... 예산편성 사전협의도 이뤄질 것 밝혀

민선 6기 원희룡 도정과 제10대 후반기 제주도의회가 그간의 갈등 종식을 끝내고 제주도내 현안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 위해 공식 석상에서 손을 맞잡았다.

원희룡 지사와 신관홍 의장은 20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도민 대통합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공동 협력 발표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 제주도정-제주도의회 공동협력 포즈를 취하고 있는 신관홍 의장(왼쪽), 원희룡 지사, 김태석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뉴스제주

발표문 내용들이 대부분 '당연히 해야 할 일'임에도 굳이 이렇게 발표하는 건 그간 소통이 잘 안 이뤄졌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당연한 내용도 포함돼 있지만, 전반기 의정과 도정이 예산 문제를 중심으로 그간 갈등 관계에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도민의 행복을 위해 큰 틀에서 서로 견제하고 협력하는 관계이지 힘겨루기나 불편한 관계가 증폭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는 "그래서 지난 전반기 시절 반성을 담아냈다고 보면 된다"며 "정례적이고 체계적인 정책협의체계를 갖추고 도정과 의정이 최우선으로 관심갖는 공동현안을 찾아내 서로 머리를 맞대고 노력하겠다는 뜻"이라고 답했다.

신관홍 의장은 "후반기 의정을 책임지면서 첫 화두에도 말한 바 있다"며 "전반기에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해결해 나가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냐에 대해 고민을 했다"고 밝혔다.

또 신 의장은 "그렇다고 해서 의회의 견제와 감시 기능이 부족해지진 않을 것"이라며 "도와 의회의 최고 목표점은 도민 행복을 위한 것이기에 도민을 위한 행정이라면 의회도 앞장서는데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도정과 의회 간 협력 제스처는 김태석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이 신관홍 의장에게 제안하면서, 김 위원장이 김정학 제주도 기획조정실장과 그간 여러 차례 만나면서 이뤄진 결과다.

▲ 원희룡 지사는 20일 제주도정과 의회가 도민 대통합 실현을 위해 도내 현안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고 밝혔다. ⓒ뉴스제주

이에 두 기관은 제주사회의 다양한 현안에 대해 공동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하고 3개 사항을 발표했다.

우선 도정과 의회 간 정책공조체계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그간 말만 앞섰던 정책협의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제주도의회 각 상임위원회 별로 사전 정책협의를 통해 도민의 다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역현안 사업 해결에도 공동 노력한다.

또한 제주도내 인구와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발생하는 쓰레기와 환경, 대중교통 문제 등 도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정책들에 대해 대안을 모색하고 도민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여기엔 개발과 보존의 조화, 1차 산업문제 해결, 주거복지, 청년 고용문제, 미래세대 양성교육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된다.

셋 째로 두 기관은 지역사회 내 갈등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자 서로 적극 협력키로 했다.
제주미래비전인 청정과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만들기 위해 동반 노력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한편, 이날 발표문 기자회견에선 선거구 획정 사안 등 두 기관간 불편한 문제점 지적도 이어졌다.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2가지로 도의 입장을 전했다.
원 지사는 "일단 T/F를 가동해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며 "최종 권한은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갖고 있으니 가급적 일찍 소집돼서 충분한 논의가 있어야 하겠고, 거기에 도정도 충분히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시간에 쫓겨서 불필요한 논란이 있어선 안 된다"며 "특별법 개정 사항이고, 국회에서 통과돼야 하는 관문이 남아있지만 순리에 따라 전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원 지사는 "도정에선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이번 공동협력 내용엔 추경예산안이나 내년도 예산안 편성에 따른 사전협의 내용도 포함돼 있음을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