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 무비자 제도 개선 의지 피력...그러나 도민들 폐지와 더불어 외사과 신설 목소리 점차 높아

▲ ⓒ뉴스제주
최근 외국인 범죄가 잇따르면서 ‘글로벌 안전제주’를 표방한 제주특별자치도가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의 추태는 물론 흉폭화된 범죄가 연이어 이어지면서 도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이러한 작금의 상황으로 인해 제주도민들의 인내심이 바닥에 이르고 있는 형국 속에, 지난 17일 제주시 연동의 한 성당에서 기도 중이던 60대 여성이 중국인 관광객이 휘두른 흉기에 숨지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서는 한 누리꾼이 "중국인들 무비자 입국으로 제주는 무법천지가 된지 오래"라며 "관광수입보다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다. 최소한 비자입국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제주도 무비자 입국제도 폐지 서명을 받고 있다. ⓒ뉴스제주
이런 연이은 사건이 터지고 있자 도민들 사이에서 중국인에 대한 반감이 고조되는 상황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제주도 무비자 입국제도를 폐지하자는 서명운동이 인터넷에서 진행되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주시내 모 특급호텔에 근무하는 A씨는 일부 몰지각한 중국인 관광객들로 인해 이직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중국인 관광객들이 제주입도가 증가하면서 호텔 내 추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지만, 구전효과로 인해 혹시나 모를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이를 강력 제지할 수도 없는 난처한 입장에 처해 있다.

또한, 해당 호텔을 이용하는 일부 중국인들은 엘리베이터 안에서의 흡연은 물론 호텔 곳곳에 가래침도 뱉기도 한다.

그리고 호텔을 찾은 다른 여행자들은 신경도 쓰지 않고 속옷을 입고 돌아다니기도 하며, 심지어 웃옷을 벗어 반 나체로 돌아다녀 호텔 담당자들이 곤혹스런 입장에 놓일때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이와더불어 호텔 내에서 이들이 다른이들에 대한 배려없이 큰 목소리로 이야기를 나눠 호텔 이용자들로에게 항의를 받아 이에 대해 양해를 구하는 일이 비일비재한 상태다.

도내 특급호텔을 찾은 중국 관광객들도 호텔 소비자이기에 서비스 차원의 양해를 구하기도 하지만 이들은 이러한 A씨의 건의에 거친 말로 항의해 매번 근무시간에 버거움을 토로하는 상황이다.

이뿐만 아니다. 제주를 찾은 일부 중국인 관광객은 용모양을 한 제주의 대표적 관광지이면서 문화재로 지정되어 관리 보존된 용두암에 무단으로 들어가 훼손은 자연석을 들고 나오는 행위까지 이어져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단체로 제주를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들이 도내 식당을 찾았다가 요리를 주문한 뒤 근처 편의점에서 사 온 소주와 맥주를 함께 마시려 하다가 여주인이 제지하자 화를 내며 음식값을 지불하지 않고 나가는 과정에서 시비가 붙자 곧바로 폭력을 행사해 물의를 빚는 등 식당에서의 비상식적 추태와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중국인들이 제주를 찾을때 반드시 거치는 신제주 바오젠거리에서의 비양심적 행동과 추태는 극에 달한다.

무단횡단은 낮이고 밤이고 끊이지 않고 이어지고 있으며, 길에 쓰레기와 오물을 버리는 모습이 매번 목격되고 있다.

이와함께 공중화장실 같은 경우 화장실 입구에 양변기위에 올라가 용변을 보지 말것을 알리는 중국어 안내판이 붙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양변기 위에 올라가 용변을 보고, 뒤처리도 제대로 하지 않아 뒤이어 화장실을 이용하려는 이들을 곤혹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이 심각해지자 중국 정부가 관광지나 비행기 기내에서 규정을 심각하게 위반한 자국민에게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해 나가고 있지만, 실효성은 그리 높아 보이고 있지 않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 강창일 의원과 제주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재외국민의 사건사고 피해가 2011년 4458명에서 2015년 8298명으로 86.1%로 증가하는 등 최근 6년간 재외국민의 사건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중국인 범죄는 2013년 194명에서 2015년 260명, 그리고 올해 8월 현재 279명 등 해마다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강력한 처벌과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제주도나 사법당국에서는 인권문제로 비화되어 중국과 외교문제로 확산될 가능성을 경계해 이러지도 저리지도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원 지사는 지난 19일 오전 8시 행정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 김현웅 법무부 장관에 각각 전화를 걸어 이번 사안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있을 수 없는 사건으로 우리 도민들은 물론 국민적 우려가 높다"고 전제 한 후 "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해 도민과 관광객 등 국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특단의 치안 대책과 재발방지 대책이 필요하다"며 중앙 정부에서의 강력한 대책을 적극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청했다

한편, 최근 제주에서 잇단 중국인 흉악범죄가 증가하면서 도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속에 도내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무사증 제도 전면 재검토와 함께 외사과 신설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제주도와 정부의 대응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