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경실련은 2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옛 방송통신대 건물 철거계획에 따른 입장을 발표했다. ⓒ뉴스제주

제주시 삼도2동에 자리한 옛 방송통신대학교 제주지역대학 건물을 둘러싼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2006년 교육부의 자산이었던 옛 방송통신대학교 제주지역대학 건물을 제주도 소유 공유지와 맞교환하며 해당 건물을 소유하고 있다.

이후 제주도는 2014년, 이 건물에 대해 예산을 투입하고 안전진단을 단행했다. 안전진단 결과 보수하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D등급’ 판정을 받았다.

그런데도 제주도는 당장 보수가 시급한 해당 건물에 제주도민정보화교육센터를 설치하고 올해 7월까지 매년 수 천 명의 도민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2005년부터 해당 건물에 입주해 10년 동안 사무실로 이용해온 제주경실련은 “그간 건물에 대한 위험성은 조금도 느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구인 등은 지역주민들의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정밀안전진단을 다른 업체에 다시 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를 강력하게 거부했다”고 밝혔다.

▲ 경실련은 “제주자치도정보화교육센터가 운영됐다는 것은 위험성이 없는 안전한 건물임을 간접적으로 입증하고 있다”며 “제주도가 발주한 안전진단 D등급판정 결과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객관성을 담보로 한 안전진단을 다시 받고 싶다”고 촉구했다. ⓒ뉴스제주

이어 경실련은 “제주자치도정보화교육센터가 운영됐다는 것은 위험성이 없는 안전한 건물임을 간접적으로 입증하고 있다”며 “제주도가 발주한 안전진단 D등급판정 결과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객관성을 담보로 한 안전진단을 다시 받고 싶다”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제주도내 학교건물과 기관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을 수행했던 경력이 있는 대구지역 소재 안전진단 업체와 해당 건물 정밀안전진단 용역발주를 2016년 8월초에 체결해 8월말에 결과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경실련은 “정밀진단 결과 건물외관과 기둥, 건물 기울기 등은 양호하고 건물 보만 2009년부터 강화된 기준에 맞게 보완하면 건물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C등급 판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많은 전문가들은 해당 건물이 60년이 됐다하더라도 잘 지어졌기 때문에 관리만 잘하면 앞으로 수 십 년 동안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며 “제주도가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도민의 재산인 해당 건물을 철거하려 한다. 이는 공익을 크게 해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원희룡 지사의 도정 장악력이 뻔히 보인다. 부패한 공무원들에게 둘러싸여 제대로 도정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밀진단을 시행한 업체대표는 공무원 출신으로 이 업체 대표는 행정시의 계장 출신(토목직)”이라며 “때문에 제주도에 요구에 협조를 잘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당 건물은 사회적 약자나 문화적 공간으로 살릴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제주도는 멀정한 건물을 철거해서 행복주택을 짓겠다고 한다”며 “앞서 원희룡 지사는 이곳에 분명히 공영주차장을 한다고 했다가 이후 행복주택을 짓겠다고 했다”며 “제3기관에 의한 정밀안전진단을 다시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