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공동체 창업 지원사업 일환 친환경 먹거리 반찬공방, 찬드림열린식탁협동조합 첫 오픈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공동으로 여성일자리 창출 다각화를 위해 여성들이 창업가 정신을 갖고 경제활동 참여에 도전할 수 있도록 ‘여성공동체 창업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고 밝혔다.

▲ 찬드림열린식탁협동조합 오픈ⓒ뉴스제주
‘여성공동체 창업 지원사업’은 지난해 제주도민의 여성정책 수요조사 결과 및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양성평등 정책 “제주처럼 프로젝트”를 통해 경력단절 등으로 경제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의 창업지원 방안으로 마련됐다.

‘여성공동체 창업 지원사업’은 ▶ 경력단절 및 취약계층 여성공동체 예비창업단 발굴 공모 및 심사, ▶ 여성공동체 예비창업단 창업과정 등 교육훈련, ▶ 협동조합 설립 및 창업을 위한 상담 지원, ▶ 최종 선정된 팀은 창업 초기 자금 실비(1천 6백만원 범위내) 지원, ▶ 창업팀에 대한 영업지속 현장실사 및 사후관리로 진행된다.
올해, ‘여성공동체 창업 지원사업’에 7개팀이 참여하여 최종 4개팀이 여성공동체 창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친환경 먹거리 반찬공방, 찬드림열린식탁협동조합’이 10월 6일 첫 오픈을 하게 됐다.

안전한 먹거리 운동에 수년간 앞장서온 한라아이쿱 조합원 중 더 많은 소비자에게 안심할 수 있는 식탁을 제공하고자 뜻을 모은 조합원 13명이 여성공동체 창업에 관심을 갖고 올 3월부터 반찬공방을 추진해 왔다.

조합원들의 요구를 실현시키기 위해 사업에 참여한 전원이 책임출자(잉여금에 대해 배당을 받지 않고 문제가 되었을 때 스스로 책임지는 출자방식)를 통해 사업자금을 마련했다.

이들이 생산해 내는 반찬은 Non-Gmo 유채유와 친환경 식자재로 개발된 다양한 레시피를 선보이게 된다.

또한, 지역의 안전 먹거리를 위해 GMO 반대운동, 식품완전표시제 법제화 요구, 소비자 알권리 운동 및 도내 초등학교 식품안전교육 등을 통해 우리 농업과 환경을 배려하는 윤리적 소비 공감대 확산 사회적 운동도 병행하여 추진해 나아간다.

이에 ‘찬드림 열린식탁 협동조합’ 김성애 대표는 “지역 내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의식으로 소비가 확산되는 순환 구조가 정착될 때까지 찬드림이 착한가격으로 책임지고 운영해 나아갈 것”이라며 “제주 여성공동체 창업 지원사업 첫 성공의 발판이 되겠다”고 당찬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참고자료] 여성공동체 창업 지원팀 선정(4개팀) 컨설팅 지원사업

예비 창업팀

창업 아이템

제주 참부모 교육협동조합

영어그림책 도서관을 기반으로 하며 원어민 독서지도 선생님과 함께 하는 영어교육

무조리실 협동조합

수제도시락, 식생활 교육

여행기획자 협동조합 위드

공정여행 상품개발, 지역연계 체험·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찬드림 열린식탁 협동조합

유기농, 친환경, 로컬푸드 등으로 만든 반찬과 도시락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