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제주 창간 10주년 특집 인터뷰]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뉴스제주>는 지난 2007년 10월 9일에 창간해 올해 만 10년째를 맞았다. 창간 10주년, 제주특별자치도 출범도 올해 10년차다. 이에 <뉴스제주>는 이를 기념해 제주도를 이끌고 있는 도지사, 의장, 교육감 등 3명의 리더를 만나 제주의 미래 청사진을 어떻게 그려내고 있는지를 물었다. <편집자 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지난 2014년 7월에 제37대 도지사로 취임해 민선 6기 도정의 절반을 이끌어 왔다.

제주지사를 하기에 앞서 원희룡 지사는 서울시 양천구 갑 지역을 기반으로 2000년부터 2014년까지 51∼56%의 높은 득표율을 기록하며 내리 3선 국회의원을 지냈다. 새누리당의 전신이었던 한나라당 쇄신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사무총장에 이어 최고위원까지 지냈던 인물이다.

이제 곧 내년 말에 대통령 선거가 시행된다. 과거 당내 이력과 입지를 고려해 볼 때, 대권에 대한 욕심을 가질 만 하다. 그 때문인지 올해 제주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일부 국회의원들은 줄기차게 원 지사에게 대권 도전 의지를 물었다.

허나 원희룡 지사는 대선에 대한 꿈은 있지만 당장은 지금 있는 자리에서 제주를 위해 좀 더 많은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굳혔다.

이에 원 도지사는 당시 국정감사 현장에서 "전 언제든지 국민이 필요로 하면 맡아야 한다는 입장은 갖고 있다"는 대답으로 대권 도전에 대한 열망을 드러냈다. 하지만 이내 곧바로 "지금 시점에서 국민이 절 필요로 하고 있는지를 검토해보면, 현재는 제주도에 집중하고 싶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가 제주도의 수장을 맡은 지 2년 반여가 흘렀다.
그간의 소감을 묻는 질문에 그는 “의욕이 앞선 때도 있었는데 세상 흐름들이 생각보다 훨씬 빨리 가고 있다. 기회가 있을 때 붙잡아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발전 동력을 키우는 일, 그리고 시대교체와 변화에 대한 책임을 무겁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희룡 지사는 “제주의 환경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와 같다”고 인터뷰의 운을 뗐다.

원 지사는 “무분별한 투자유치와 저가관광, 개발에 대한 도민의 주도권 확보, 특히 제주다움을 살려야 하는 부분에서 과감하게 손질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난개발에 제동을 걸면서도 제주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올바른 방향성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고 조화되도록 해서 거의 정리를 끝냈다”고 말했다.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뉴스제주

# 인구증가에 대한 부작용이 만만치 않은데.

인구절벽 시대다. 다른 데는 인구가 줄어서 걱정이다. 대학도 기업도 인구감소에 따른 구조조정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길게 봤을 때 제주인구가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 또 제주인구는 젊은 층이 상대적으로 많이 온다. 나쁘게만 볼 거는 아닌데, 그동안 인구학자도 손을 들 정도로 예측이 안 됐고 준비를 못했다. 뒤늦게 수용능력을 갖추려고 하니까 행정도 힘들고 도민들도 불편이 많다. 길게 보고 준비를 해야 한다. 도민들한테도 남의 일이 아니다.

# 현안들이 많다. 최우선 과제는.

삶의 질을 중심에 두고 있다. 급격한 외형적인 성장으로 오는 파편, 불편도 많다. 우선적으로 주택과 토지 등 부동산 시장의 과열현상, 교통혼잡, 쓰레기 문제 해결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 도민의 삶을 위협하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궁극적으로 도민 일자리 창출, 제2공항을 비롯한 인프라 확충,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도민들의 불만과 여러 가지 욕구를 함께 풀어가야 한다.

# 구체적으로 관광부터 묻겠다. 양적성장에서 질적성장으로 가야한다는 이야기는 오래전부터 제기된 문제다. 아직도 가시적인 효과가 없어 보이는데.

공감한다. 제주가 5년째 5% 이상씩 유례없는 성장을 하고 있다. 관광객 증가, 대규모 사업 투자가 동력 역할을 하고 있다. 반면에 부작용도 적지 않다. 알다시피 개발이익의 독점, 외부유출이 많고 도민에게 돌아오는 건 성에 안 찬다.

양에서 질 중심으로 가야하는데, 도민, 관련 업계, 행정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 우선 단체 저가패키지, 물건을 강매해서 수수료로 가이드들이 수익을 올리는 초기의 부작용을 해소하면서 개인독립여행객들의 비중을 늘리고, 그 위에 고급, 목적관광을 늘려야 한다고 보고 있다.

내국인은 80% 이상, 외국인은 40% 정도가 자유여행객이다. 우리는 자유여행객들이 제주도 구석구석을 들어가는 방향으로 가기 위해 대중교통, 정보, 와이파이, 사물인터넷, 언어라든지, 환대서비스 부분을 개선하고 있다.

회의참가, 인센티브 투어, 문화프로그램, 헬스케어, 휴양프로그램 등 부가가치가 높은 목적을 갖고 오는 관광, 영어교육도시 등 교육적 차원의 체류관광의 파이도 키워야 한다. 그리고 유럽의 여러 도시들을 봤을 때도 고급 두뇌들이 살기 좋고 일하기 좋은 환경과 자연 속에서 거주하고, 세계와 연결성이 좋은 곳이 새로운 창조산업의 핵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아시아권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안식년을 보내고 싶은 두뇌들, 연구자들, 문화예술인들, 여기에서 창작하고 싶은 분들의 스튜디오 거주시설, 연구실을 제공하는 실리콘비치 개념의 일과 휴양을 병행하는 장기체류 관광도 모색하고 있다. 이게 바탕이 돼서 도민이 주도권을 쥐고 가는 관광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 면세점 수익의 지역 환원 요구도 많다.

당연히 그렇게 가야 한다. 지금 구조는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버는 격이다. 이익의 지역 환원은 제주관광산업의 발전, 교통체증과 각종 소음 유발에 따른 최소한의 비용이나 다름없다.

우리나라 전체로 보면 2014년 매출이 8조 원이 넘는데 면세점들이 특허수수료로 낸 세금은 6억 원도 안 된다. 0.05% 수준이다. 특허 수수료율이 10%가 되는 카지노와도 비교된다. 제주도민들은 관광객을 끌어오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는데도 대기업 면세점들이 제주관광에 직접 기여하는 것은 미미하다. 우리는 면세점 사업이 누리는 특혜와 이득을 제주관광발전을 위해 선순환 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주도에서 운영되는 면세점 매출총액은 1조 원을 넘어섰다. 벌었으면 투자도 해야 하지 않나. 그래서 제주도는 면세점 특허수수료의 적정수준 인상과 인상분의 절반 정도는 제주관광진흥개발기금으로 출연해서 면세점의 지역사회 기여도를 확대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또 시내면세점 매출액의 1%를 지역 관광기금 부담금으로 신설하는 방안도 제주특별법 제도개선사항에 담아 추진하고 있다.

# 새로운 관광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크루즈 육성 방향은.

제주는 이미 아시아 제1의 크루즈기항지다. 올해만 500회 이상의 크루즈 입항이 확정됐고, 선석만 확보되면 2025년에는 상해에서만 1,000회 운항하겠다고 한다. 그것만 해도 500만 명이다. 체류부담도 없고 잘만 하면 관광 뿐 아니라 1차산업의 수요처로 가능성이 다양하다.

강정 민군복합형관광미항에 크루즈 선석 2석이 추가되더라도 부족하다. 중장기적으로 최소한 대형 크루즈 선석만 10개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래서 나온 것이 제주신항 개발 구상이다. 2030년까지 대형선박 접안시설 9선석, 22만톤급 크루즈선 등이 접안할 수 있는 4선석 규모 크루즈부두 등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국가계획에도 반영이 되고 있고, 제주를 기점으로 하는 크루즈 라인이 계획대로 간다면 제주를 연결고리로 국내 크루즈산업도 새로운 활로를 열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뉴스제주

# 문화는 관광의 중요한 자본이다. 문화콘텐츠 활성화 방안은.

청정자연에 문화예술의 옷을 입히는 것이 지속가능한 발전이 되고 도민이 주도적인 발전을 하는 핵심사항이다. 문화예술인들 하고 2년간 연구해서 문화자본을 사회화하기 위해 6개의 정책을 발표했다.

핵심적인 게 세계 섬 문화축제 개최, 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 유치, 문화콘텐츠진흥원 출범, 문화 전문직렬 신설, 창작활동 융자제도 도입, 제주어 병기 의무화 등이다.

제주에 활용가능한 문화콘텐츠가 많다. 이걸 잘 살리는데 부족한 것이 우선 문화기획자를 비롯한 문화전문인력과 프로그램이다. 이런 부분을 제주학연구센터, 전문양성교육기관 중심으로 튼튼히 갖추고 문화이주민도 활용해서 살아 있는 문화상품들을 생산해야 한다. 원도심 재생, 대표적인 축제 등을 앞으로 몇 년 동안 체계를 만들어갈 것이다.

# 세계 섬 문화 축제의 부활에 회의적인 시각도 있는데.

버려두기에는 아이템 자체가 아깝다고 생각한다. 간판은 비슷하지만 내용은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보완해서 제주의 정체성을 살리면서 세계 섬들의 특성도 살릴 수 있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 도민 공론화를 거쳐 최적의 대안을 뽑아내도록 하겠다.

# 제주는 전국에서 근로자 임금이 가장 낮은 지역이다. 그래서 취업률이 높아도 만족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는데.

제주는 도청이 대기업 같은 구실을 한다. 그렇다고 공무원을 막 뽑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대신 일자리 창출에 대한 공공의 역할을 확대하는 건 가능하다. 해서 대형사업에 대한 도민 일자리 보장, 공기업 혁신을 통한 일자리 창출, 사회경제적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 그동안 지적받아온 일자리의 대안을 구체화하고 있다.

# 구체적인 설명 바란다.

우선 덩어리가 큰 부분부터 얘기하면, 대형투자 기업들에게 도민 80%를 고용하도록 투자조건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령 신화역사공원 경우에는 인력 5000명 중에 4000명의 고급 인력들 중에 매년 60명을 싱가포르로 보내서 연수를 시키고 있다. 이런 고급 일자리 양성 프로그램을 앞으로 들어오는 투자들에 100% 적용시킬 거다. 그래서 외국투자가 들어오면 양질의 일자리 지분을 확보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공기업을 중심으로 좋은 일자리 공급하는 것이다. 제주개발공사의 경우 올해 300명의 신규인력을 뽑고 있다. 관광공사, 에너지공사 그리고 새롭게 설립될 해운항만공사 등 공기업들이 적극적인 사업확장을 통해 인력을 보다 많이 뽑게 될 것이다. 문화예술재단을 중심으로 해서 문화 창작에 대한 기획 이런 부분들에 대한 일자리도 많이 생겨날 수 있다.

세 번째 분야는 공공정책과 관련해서 창조혁신센터라든지 스마트관광, 문화예술의 섬, 에너지산업, 공공서비스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젊은 층, 청년 일자리 창조적인 일자리들을 저희들이 만들 수 있는 그런 사업을 집중적으로 할 생각이다.

사회적 경제부분을 열심히 해보겠다. 예를 들어 해양 쓰레기들을 모아다가 재활용을 한다든지 예술작품을 만든다든지 아니면 제주도내에 여러 가지 스토리텔링, 그다음 한라산에 대한 입장예약제를 하게 되면 고급 생태해설사 이런 부분들을 협동조합형태로 만들어서 간다든지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되면 마을에 콜버스, 마을택시 이런 부분들을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으로 할 수가 있는 거다.

# 탄소 없는 섬 방향은 좋은데 성공 가능성에 시각차가 있다.

기후변화의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 화석연료 사용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져야 한다는 것은 글로벌 커뮤니티 차원의 과제다. 탄소발생으로부터 제주가 자유롭게 된다면 그에 상응하는 기회와 삶의 질이 받쳐주게 될 것이다.

우리 목표는 2030년까지 자동차를 100% 전기차로 전환하고 전기차, 가정, 산업에서 사용되는 전기 전체를 제주의 풍부한 바람과 태양광 등으로 생산해 공급하겠다는 거다. 여기에 스마트그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분야를 추가해서 세계무대에서도 선도적인 그린빅뱅의 허브를 꿈꾸고 있고, 이미 시작이 됐다.

현재 한전, LG 등 관련기업들과 글로벌 에코 플랫폼 업무협약을 맺고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연료전지 사업, 시스템, 서비스 등 에너지 솔루션 영역 전반에 걸쳐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고 있다.

# 전기차로 100% 전환하려면 도민참여가 중요하다.

스마트폰 시대도 불과 10여 년 사이다. 기술과 혁신에 따라 속도는 얼마든지 빨라질 수 있다. 또 제가 타보니까 연료비가 거의 90% 절약된다. 탄소 뿐 아니라 미세먼지 배출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 작년까지 약 2400대, 올해 4000대가 추가 보급되고 있다.

최근 테슬라 모델3 등 성능이 크게 향상된 후속 전기차들이 나올 전망이어서 구매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서고 있는데, 2,100대 정도는 렌터카와 택시에서 소화되도록 하고 있다. 급속충전기를 설치하는 공동주택에는 태양광 설치비와 관리비도 우선 지원하는 등 저변확대가 현 단계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단순한 보급을 넘어 전기차와 에너지 융복합 산업으로 판을 키우는 게 우리 목표다. 전기차 이용자들의 AS라든지 이용편의를 높이면서 최대한 속도를 내려고 한다.

# 제주의 ‘에너지 자립 섬’ 목표와 실현가능성은.

1차 목표는 에너지 자립이고 그 다음은 도외로 역수출을 하는 거다.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4311MW 시설하고 1만 2982GWh전력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계획인데, 현재는 약 10% 정도 대체하고 있다. 경제성은 확보됐다. 2020년이 되면 석탄이나 가스보다 풍력발전 평균 발전단가가 훨씬 낮아질 수 있다. 최소 수조원 이상의 에너지 대체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람은 공공자원이다. 전체적인 풍력자원 개발을 제주에너지공사가 주도하고 있다.

특히 육상풍력개발은 마을의 재정자립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주민참여를 확대하고 있는데, 경관영향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용량을 제한하고 해상풍력은 발전공기업과 제주도내 민간자본이 참여하게 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주의 전후방 산업 전체가 환경을 연결고리로 해서 발전하는 친환경 생태계를 갖추도록 조정을 해나가겠다.

# 강정에 이어 제2공항까지 갈등이 여전하다.

강정 문제는 워낙 상처가 깊다. 구상금 청구나 사면복권 문제는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이 나오도록 주민들 입장에서 더 노력하겠다. 제2공항은 25년 넘게 묵은 현안이다. 새해 정부 예산안에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비용이 반영되며 속도를 내는 상황이다. 사업이 지연될 경우 손실이 막대할 수 있다. 기본계획이 수립될 때 지원방안을 구체화해서 말씀드리고 지역발전과 주민요구도 최대한 반영해 나가겠다.

# 보존 위주의 정책을 강조했지만 제주 곳곳은 아직도 개발 투성이다. 어려운 문제지만 개발과 보존의 공존, 어떻게 풀고 싶나.

자연이 무너지면 다른 것도 다 사라질 수 있다. 지구온난화, 식량 및 물 위기, 에너지 고갈 등 미래 위기도 결국 환경문제다. 제주도 역시 예외가 될 수 없다. 제주의 원천적인 자본도 청정 자연이다. 그 위에 어떤 사회적, 경제적 자본이 올라서는 것이다. 개발을 하더라도 자연과 조화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평면적 주택개발이라든지 공공 하수관거가 없는 곳에 대해서는 개발을 제한하겠다고 했더니 논쟁이 뜨겁다. 무조건 안 되는 기준을 잡기가 사실 쉽지 않은 부분이다. 그래도 한라산과 중산간, 해안이 더 이상 망가지면 안 되고 평면 확산은 최대한 절제하며 가야 한다. 이미 개발된 곳을 알뜰하게 써야 한다.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 도시계획 기준 등에 대한 큰 원칙은 제시됐다. 이것을 구체화하는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환경보호 역시 개발과정의 중요한 일부로 인식해서 사업들을 검토하고, 그러면서 난개발 방지와 대형투자의 지역경제와의 상생을 위한 관리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나갈 것이다.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공항, 신항만, 대중교통체계, 주택공급 등 제주의 10년, 20년 대계를 위해서 필요한 일들이 시작되고 있다. 몇 십 년 동안 손대지 못했는데 차일피일 미룰 수 없다. 앞으로 제주가 가기 위한 질적인 관광, 미래에너지 부분, 특히 지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1차 산업도 변화와 혁신을 통해 새롭게 발전해야 한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소외된 분들에 대한 정책을 마련해서 양극화를 해소하는 부분도 빼놓을 수 없다. 반드시 성공하여 도민들과 보람을 함께 나누고 싶다.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드린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