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자 선정과 관련한 특혜 의혹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이 사업에 대한 예산집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같은 의혹은 지난 26일 더불어민주당 김태석 의원이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제기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자로 선정된 H재단 제주지부는 사업 공모 직전인 올해 2월 17일 설립(법원 등기)됐다. 

이에 대해 제주도 당국은 서울에 소재한 H재단 본사의 활동기간과 실적을 근거로 적격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급조된 단체를 사업자로 선정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여기다 신청서류에 등록된 주소상의 H재단 제주지부 사무소가 방치된 건물로 드러나면서 유령회사, 이른바 페이퍼컴퍼니 논란 마저 일고 있다.

제주도 당국은 해당 사업에 대해 지난 3월 23일 보조금심의위원회를 통해 ‘부결’했지만 이후 4월 14일 열린 위원회 회의에서는 돌연 보조금 사업자로 해당 단체를 결정했다.

이 같은 일련의 의혹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27일 논평을 내고 "보조금 사업자로 해당 단체가 선정된 것은 1차 회의에서 부결된 이후 제주도에 발송된 공문으로 표상되는 여러 요소의 압력성 요인이 작용하지 않았나 하는 의혹을 증폭시킨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업을 둘러싼 사업자 선정과정의 특혜 의혹을 밝히는 것은 원희룡 도정의 투명성을 가늠하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며 "따라서 감사위원회의 감사와 별도로 도의회는 행정조사권을 발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를 통해 진위규명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며 "아울러 제주도는 도의회에 의해 진위가 가려질 때까지 이 사업과 관련된 예산집행을 중단하고 의혹 해소에 확실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