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민주 “의장 사퇴” 본회의 보이콧

김형오 국회의장에 대한 민주당의 묵은 감정이 2일 폭발했다. 미디어법 재논의를 요구하며 국회의장실을 점거한 민주당 의원들을 강제퇴거한 조치 때문이다. 민주당은 “국회의장으로 인정 못하겠다”며 이날 본회의를 보이콧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천정배·최문순·장세환 의원은 전날 오후부터 김 의장에게 미디어법 재논의 또는 자신들의 의원직 사퇴서 처리를 요구하며 의장실에서 점거농성을 벌였다. 국회 사무처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예정된 김 의장과 소욤 라슬로 헝가리 대통령 간 접견을 이유로 퇴거를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 이에 오전 9시쯤 경위 40여명을 동원해 세 의원을 들어냈다.


민주당 장세환·천정배·최문순 의원(앉은 이 왼쪽부터)이 2일 미디어법 재논의를 요구하며 김형오 국회의장실 앞 복도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 우철훈기자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의장이 정상이 아닌 것 같다”며 “이 정권이 공안통치를 하니까 의회마저 경위들이 김 의장 사병처럼 행동하는 형국이 만들어진 것 같아 참담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의장으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공식 사과를 요구했고, 유은혜 등 부대변인 3명이 일제히 의장직 사퇴를 촉구하는 논평을 냈다.

민주당은 원내대책회의와 의원총회를 잇달아 열어 이날 예정된 본회의 불참을 선언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강경 조치는 지난 7월 미디어법 날치기는 물론 지난 연말 ‘입법전쟁’ 때 안건을 강행처리하고, 미디어법 재논의를 거부하는 데 김 의장이 앞장서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김 의장은 민주당이 불참한 가운데 본회의를 개회했다가 “교섭단체간 논의하라”고 정회를 선언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본회의에서 80개 안건을 처리키로 합의하고도 의원을 퇴거했다고 의사일정을 거부했다”며 “해도 해도 너무한다. 후안무치”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