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삼도동에 위치한 옛 방송통신대학 건물과 관련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음에도 제주도가 구체적인 해명을 하지 않고 있어 논란만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 2006년 교육부의 자산이었던 옛 방송통신대학 건물을 제주도 소유 공유지와 맞교환하며 해당 건물을 소유하고 있다. 

이후 제주도는 2014년, 이 건물에 대해 예산을 투입하고 안전진단을 단행했다. 안전진단 결과 '보수하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D등급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경실련이 도내 학교건물과 기관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을 수행했던 경력이 있는 대구지역 소재 안전진단 업체에 정밀안전진단을 요청한 결과 '보완하면 건물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C등급 판정을 받았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경실련은 "제주도정은 2014년 제주도 공무원출신이 만든 용역기관에서 D등급을 받았음을 고집하며, 객관적인 검증 없이 부실한 용역에 의거해 1억원의 예산을 들여서 철거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21일 성명을 내고 "우리는 지난 5개월 동안 제주도정이 객관적으로 검증해 도민을 위한 공간으로 유용하게 사용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묵살당했다"며 "도정은 1억원의 예산을 들여 철거하고 이후 주차장을 만들겠다고 했지만 한 달 후부터는 행복주택을 만들겠다고 돌변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도정은 1년에 수억원 이상 부설기관 등의 건물사용 임대료로 예산을 지출하고 있다. 이 건물을 사용하면 막대한 예산을 줄일 수 있는데도 철거를 강행하는 의도가 무엇인가"라며 따져 물었다.

특히 "도정이 이 건물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을 거부하는 이유가 우근민 도정 당시 이 건물에 입주한 도정에 비판적인 시민단체들을 내쫓기 위한 부실용역이 들통날것이 두려운 것은 아닌지. 도정은 이 건물을 철거 한 후에 36세대의 행복주택을 짓겠다고 한다. 36세대 건축에 대한 주차시설 계획은 있는지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정이 독선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서 진정으로 도민을 위해서 봉사하는 도정으로 거듭나길 촉구하며, 우리는 부당한 도정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