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내 1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30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국회에서 열린 '제2공항 집중토론회' 결과에 따른 입장을 피력했다. ⓒ뉴스제주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가 제2공항 용역보고서와 관련해 "부실 용역"이라고 지적하며 국토부를 상대로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도내 1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30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국회에서 열린 '제2공항 집중토론회' 결과에 따른 입장을 피력했다.

도민행동은 이 자리에서 "이번 집중토론회는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보고서를 전혀 신뢰할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토론회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실용역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제주도와 국토부는 마을주민들과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제2공항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사설비행장에 불과한 정석비행장의 안개일수 데이터를 공식기관의 공인자료로 인용할 수 있다는 부분과 동굴조사는 기본계획 수립 후에만 가능하다고 하는 국토부의 고압적이고도 불법부당한 태도에 대해 향후 지속적인 문제 제기와 함께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천연기념물인 동시에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권고 받고 있는 수산용암동굴계가 분포한 것으로 추정되는 공항 부지 내외 지역에 대한 즉각적인 동굴정밀조사를 실시할 것을 국토부와 제주도에 재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도민행동은 "국토부와 제주도는 형식적인 주민의견 수렴 과정에 대해 성산읍 마을주민들과 전체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즉각 민주적이고도 수평적인 도민공청회와 토론회, 설명회를 도민과 함께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제주도는 양적인 확대만을 지향하는 대량관광 확대정책과 대형개발사업을 중단하고, 환경수용능력을 감안한 제주도의 환경가치와 도민복리를 우선으로 하는 새로운 제주발전의 청사진을 도민과 함께 제시하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