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 30일 대중교통 체계개편안 확정 발표.. 내년 8월 시행

2017년 8월부터 제주도내 전역에 시내버스가 다니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내년 8월에 본격 시행할 예정인 '대중교통 체계개편안'을 확정해 30일 발표했다.

제주도정은 도 전역을 시내버스화해 현행 동지역과 일부 읍면지역에 운행하던 시내버스를 전 구간으로 확대하고 동일한 시내버스 요금(1200원)을 적용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제주 교통주제도 노선유형별 구축결과. ⓒ뉴스제주

시내버스 요금 인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무료 환승은 2회 가능해지며, 하차 태그 후 30분 이내 환승할 수 있었던 것을 40분으로 늘리는 것을 검토 중에 있다.

환승시설은 24개소가 구축된다.
환승센터는 제주공항과 서귀포터미널, 동광, 송당대천 등 4곳에 신설된다. 이 중 동부지역 환승센터는 송당대천동이 되며, 서부지역 환승센터는 동광육거리가 된다. 두 곳 모두 1개 노선에 각각 버스 8대가 배차되며, 배차간격은 30분이다.

환승정류장은 읍면소재지 17개소와 성읍, 의귀, 하례 버스정류장 20곳에 지정된다.

이와 함께 평균 배차간격이 20∼50분인 급행버스를 11개 노선에 신설한다.

읍면지역 소재지만 경유하는 일주도로 급행버스를 2개 노선에 신설해 34대의 버스가 운행한다. 배차간격은 20분이다.

이 외 9개 노선의 급행버스는 평화로와 번영로, 남조로, 비자림로, 5.16도로를 타고 지나가는 노선이 만들어진다. 버스 60대가 투입되며, 배차간격은 노선에 따라 15∼50분 간격이다.

급행버스의 요금은 기본 20km까지 2000원이다. 5km당 500원이 추가되며 최대 4000원이다.

이 밖에도 산간벽지를 오가야 하는 지역에선 읍면장의 자율권에 따라 자율배차 방식으로 '수요응답형 버스'가 10대 운행된다.

이에 따라 현행 507대의 버스 운행대수가 765대로 늘어난다.

▲ 제주도내 최대 이용객 버스 500-7(한라대)와 500-1(제주대) 노선. ⓒ뉴스제주

예고됐던대로 도심교통 혼잡구간인 동서광로 15.3km와 연삼로 10.7km, 중앙로 5.6km, 공항로 0.8km에 대중교통 우선차로제를 적용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제주도정은 우선 내년도에 동서광로 구간 중 제5광령교에서 제주국립박물관까지 13.5km의 구간을 가로변차로로 만들 계획이다.

중앙로 광양사거리에서 제주여고 구간 사이의 거리인 2.7km와 공항로(공항∼해태동산, 0.8km) 구간만 버스 중앙차로를 도입할 예정이다.

오정훈 제주도 교통관광기획단장은 "현재 km당 신설비용이 22∼25억 원에 달해 우선 순위를 정해 도입할 예정이어서 내년계획을 이렇게 잡았다"며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통량이 가장 혼잡한 노형오거리에 고가도로 등 입체교차로를 신설하겠다는 구상은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입해야 해서 철회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간선 및 지선 버스노선을 명확히 구분해서 중복된 노선을 최소화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현행 644개의 노선을 정비해 134개로 대폭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주된 노선은 현행 80개에서 94개로 확대하고 564개의 가지노선을 40개로 줄여 중복노선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관광지 순환형 버스를 신설해 관광객과 올레객 등을 위한 대중교통 이용에 편리성을 제공하겠다고도 전했다.이 버스는 시범운행되는 것으로 교통관광도우미가 탑승해 관광객들을 안내하게 된다.

관광지순환형 버스는 대천, 거문오름, 선녀와나뭇꾼, 동백동산, 용눈이오름 등 동부 지역과 동광, 신화역사공원, 오설록, 유리의성, 저지예술인마을, 전쟁역사박물관, 소인국테마파크 등 서부 지역으로 나눠 운행된다.

▲ 개별 교통수단과 대중교통수단의 효율성 비교. ⓒ뉴스제주

또한 제주도정은 민영버스 운수종사자 처우개선과 버스요금체계 개선, 읍면자율 수요 응답형 버스 10대 운행, 버스색채 및 디자인 개선 등에 힘 쓸 예정이다.

공영버스는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통합해 공기업으로 전환되며, 민영버스는 표준운송원가를 적용해 준공영제로 전환된다. 특히, 민영버스 운수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평균 연봉을 4000만 원 이상 늘릴 방침이다. 이후 5년 이내에 공영버스 수준에 도달시키겠다는 구상을 세웠다.

제주도 관계자는 "대중교통 체계가 개편되면 평균 통행시간은 27분에서 17분으로 단축되며, 버스 운행횟수도 1146회로 증가하고 배차시간도 31분으로 줄어들 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시행준비 기간에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해 타당성이 있을 경우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며 "내년 8월에 본격 시행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보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