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발전연구원,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 제언

제주뿐만 아니라 국내, 전 세계의 고학력 인플레이션이 해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제주는 뒤늦게나마 특성화 고교생들의 사회진출 활로를 터주려 하지만 너무나도 역부족이다.

제주발전연구원(원장 강기춘)의 고승한 연구위원이 1일 발표한 '제주지역의 청년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에 따르면, 제주 지역에서의 고학력 수준은 무려 96.4%에 달한다. 이 때, 고학력이란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수준을 말한다.

조사대상은 제주거주 청년인 만 20세 이상 만 39세 이하 220명이다. 이들 중 212명이 전문대학 이상의 졸업학력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다.

이 가운데 절대 다수의 청년(92.6%)들은 일단 취업해 사회경험을 쌓고 창업자금을 마련한 이후에 창업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뉴스제주

조사에 응한 청년들은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선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각종 정책(특히 컨설팅)들과 창업자금 조달지원 등을 기대했다.

제주발전연구원에선 현재 도내에 산재해 있는 청년창업기업가들에 대한 조사도 진행했다.

33명의 청년창업가 중 80.6%가 최근 4년 사이에 창업된 곳이며, 서비스업이 21곳(63.6)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제조업도 12곳(36.4%)이나 됐다.

이들은 최근 창업환경의 악화요인으로 ▲지가, 인건비, 원자재 비용 등 높은 생산요소 비용(45.5%) ▲시장경쟁 치열(27.3%) ▲유사 사업체의 증가(18.2%)라고 답했다.

이에 청년창업가들은 창업실패에 따른 어려움이나 재기 불가능에 대한 면책지원 확대 범위를 늘려주는 방안을 법과 제도적인 측면에서 적극 검토해주길 당부했다.

절대 다수의 청년창업가들은 창업과정에서 받은 교육이 기업가 정신 함양에 체계적으로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해 제주도정이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어 보였다.

고승한 연구위원은 제주지역의 청년창업 활성화 정책으로 우선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고 연구위원은 "조례 제정을 통해 청년창업 활성화 정책 지원사업을 알리고 창업동아리 활동을 지원해주는 강화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수요자 중심으로 창업교육이 이뤄져야 하고 교육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관련 자료의 DB화 및 상시화된 멘토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 밖에도 고 연구위원은 창업자금의 조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가칭)'제주청년창업기금' 조성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