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품 쓰레기 발생량 20% 감소...수거함 넘침 등 부작용도 잇따라

▲ 제주시가 '생활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를 시범 운영한 결과 지난 일주일간 가연성·음식물·재활용품 쓰레기 발생량이 시행전과 비교해 무려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제주

제주시가 '생활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를 시범 운영한 결과 지난 일주일간 가연성·음식물·재활용품 쓰레기 발생량이 시행전과 비교해 무려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일부터 추진되고 있는 '생활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는 쓰레기를 반으로 줄이고 재활용을 두 배로 올려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됐다.

제주시는 요일별 배출제 시범운영이 시작되는 12월 1일부터 7일까지 클린하우스 현장에 공무원, 청결지킴이, 자생단체회원을 배치해 시민 집중홍보 계도활동을 전개했다.

이 기간에 동원된 인원만 무려 3000명이 넘는다. 제주시에 따르면 공무원 1458명, 청결지킴이 700명, 자생단체회원 1200명 등 총 3358명이 계도활동에 동원됐다.

시범운영 기간 동안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7일 현재 인터넷신문고, 전화민원, 카톡 등 SNS를 통해 접수된 시민의견은 총 491건에 이른다.

이 중 배출시간 조정이 82.3%(404건)로 가장 많았다. 이어 품목별 배출일 조정 17.1%(84건), 종전제도 유지가 0.6%(3건)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의견을 낸 배출시간 조정 404건을 업종별로 분석해 보면 어린이집, 병원, 초등학교, 산후조리원, 요양원, 숙박업소, 일반사무실 등에서 조리사 및 청소인력 조기 퇴근에 따라 배출시간을 오후 3시부터 가능할 수 있도록 한 경우가 무려 146건에 달했다.

특히 맞벌이부부, 야간근로자, 독거노인 등 107건은 24시간 배출을 요청하기도 했다. 또한 영업종료시간이 새벽인 자영업소(122건)의 경우 새벽 4시까지 배출시간을 조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같은 조정 요구는 시대변화에 따라 직업 및 근무형태(야간, 조기퇴근) 등의 다양화와 자영업자의 증가로 풀이되며, 1인가구 및 독거노인 등의 증가도 배출시간 조정요구에 한 몫을 더한 것으로 분석된다.

요일별 배출제에 따른 부작용도 잇따랐다. 배출시간이 저녁 6시부터 12시 자정까지로 제함됨에 따라 음식물쓰레기인 경우 다시 되가져 갈 수 없어 RFID장비 주변에 무단 방치하는 사례가 나타났으며, 병류인 경우에는 상가지역에서 다량 배출됨에 따라 수거함 넘침 현상도 발생했다.

이에 제주시는 요일별 배출제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나타난 문제에 대해서는 시민불편최소화 차원에서 신속히 개선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시민의견 사례로 배출시간 시정요구와 관련, 가장 문제가 됐던 음식물쓰레기 배출시간에 대해 제주시는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지난 6일부터 종전대로 24시간 배출을 가능토록 조치했다.

▲ '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한 고경실 제주시장은 8일 브리핑을 갖고 집중홍보계도 활동을 통해 나타난 다양한 시민들의 반응과 의견 및 향후 대책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시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뉴스제주

이처럼 '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한 고경실 제주시장은 8일 브리핑을 갖고 집중홍보계도 활동을 통해 나타난 다양한 시민들의 반응과 의견 및 향후 대책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시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고경실 시장은 "계도활동 과정에서 바쁜 업무와 감귤수확 등 개인사정으로 바쁜 가운데도 불구하고 ‘청정과 공존’이라는 도정철학의 실현을 위해 현장근무에 참여해 준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고 시장은 "시범운영 1주일간의 데이터를 갖고 문제점으로 분석하는 것은 사실상 유의미한 해석에 한계가 있다. 최소 1개월 이상 비교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고 시장은 "시범운영 일주일간 가연성, 음식물, 재활용품 쓰레기 발생량을 시행전 일주일과 비교할 때 20%가 줄었고, 클린하우스 환경에도 변화가 있었다"며 "넘침 현상으로 불결하던 클린하우스가 매우 깨끗해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렌트카, 전세버스, 여행사를 대상으로 요일별 배출제 참여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아울러 상가지역을 중심으로 재활용품 준광역클린하우스 설치 등을 통해 종이박스, PET병 등 플라스틱류와 병류 등 다량배출 재활용 쓰레기 수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내년 6월 30일까지 요일별 배출제 시범운영 기간 동안 접수된 주민 의견을 지속적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 조례개정 또는 규칙에 반영해 나갈 방침"이라며 "제주의 미래가치는 쓰레기 줄이기에 답이 있고, 시민이 힘을 모아야 가능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제주는 천혜의 자연자원을 바탕으로 ‘청정’을 최고의 가치자산으로 삼고 있는 국제관광지다. 하지만 현실은 쓰레기로 인해 제주의 미래 동력이 방전되고 있다. 훼손되고 망가지는 현실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게으름"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시장이 무슨 영달을 누리겠다고 아무도 하고 싶지 않고, 건드리면 터질 수밖에 없는 화약고 같은 쓰레기문제를 시정 최대 현안으로 삼고 끊임 없이 땀을 흘리겠는가"라며 "그것은 청정제주의 명운이 걸린 문제다. 쓰레기를 줄이지 않고 방치한다면 수질오염 등 대재앙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불편하다고 계속 뒤로 미루다 보면 우리는 점점 낙후된 삶을 살 수 밖에 없다. 함께 노력하고 힘을 보태어 지속 가능한 청정제주를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한다"며 "청정제주는 지금 불편함 속에서 다시 싹트고 있다. 시민 모두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