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장, 제주지역 우수조달기업 현장 방문 "산자부와 협의해보겠다"

▲ 정양호 조달청장(왼쪽)은 제주도내 신재생에너지 산업으로 100% 가동되려면 풍력만으론 힘들다고 설파했다.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030년까지 '탄소없는 섬(카본프리 아일랜드, Carbon-Free Island)'을 만들겠다며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 계획은 제주에서 탄소를 발생시키지 않겠다는 정책이다. 이 계획이 완성되려면 무엇보다 우선 화석연료로 달리는 자동차가 제주에서 없어져야 한다. 40만 대에 육박하는 휘발유 및 LPG 자동차가 모두 전기차로 대체돼야 한다는 뜻이다.

그 때문에 제주도정은 줄기차게 전기차 보급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니라 도내 공장이나 각 가정에서 쓰이는 전기 역시 모두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생산해 낸 것으로 소비돼야 진정한 '카본프리 아일랜드'라고 할 수 있다.

▲ 정양호 조달청장이 16일 제주도내 조달우수기업인 (주)대은을 방문해 태양광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뉴스제주
▲ (주)대은을 방문한 정양호 조달청장(오른쪽)에게 송기택 대표 (주)대은 대표가 회사 소개를 마친 뒤 애로사항에 대해 전달하고 있다. ⓒ뉴스제주

정양호 조달청장도 이 부분을 강조했다.

정양호 청장은 16일 제주지역의 우수조달기업 현장 방문 차 제주를 방문했다.
방문한 곳은 제주지역 우수조달기업인 (주)대은(대표 송기택)과 (주)동성콘크리트(대표 김형찬)다.

먼저 방문한 (주)대은 현장에서 정 청장은 "제주도지사와도 만나서 얘기를 한 바 있는데 신재생으로 100%가려면 풍력만 가지고선 당연히 안 된다"며 "ESS(에너지저장장치)도 들어와야 하고 태양광도 추진해서 균형있게 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전기차를 확대하려면 태양광이든 풍력이든 신재생에너지로 만든 전기로 해야 한다. 육지서 만든 전기의 60%는 석탄으로 만들어진 건데 그걸로 전기차를 굴려선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청장은 "조달청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얘기를 나누면서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제주도내에서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 대부분은 제주에너지공사가 맡아서 추진하고 있다.

허나 현재의 제주에너지공사는 '에너지공사'라기보다는 '풍력공사'라고 불리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정도로 풍력발전 사업에만 올인(All-in)하고 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올해 7월 21일에 제주를 방문했을 때 이성구 전 에너지공사 사장에게 "태양광 사업은 안 하느냐"며 이 부분을 지적했었다.

▲ 정양호 조달청장(왼쪽)과 김태경 제주지방조달청장. ⓒ뉴스제주

# 조달우수제품 인증받아도 3년 이내 시장 확보 어려워

정양호 청장은 태양광 사업에 따르는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송기택 대표와 얘기를 나눴다. 특히 송 대표는 조달우수제품 인증에 따른 애로사항을 전달하며 대책마련을 당부했다.

송 대표는 "조달우수제품에 선정되면 3년 동안 보장받는데, 최대 3년 더 연장된다. 그런데 인증받고 나서 1년에서 1년 반 정도 지나면 수요처에서 원하는 옵션형태가 많이 바뀌는 경우가 있어 애로사항이 있다"고 전달했다.

이어 송 대표는 "조달청에서 규격화만을 고집하고 있어 현재 수요에 맞지 않는 3∼5년 전에 만들어진 지지물로 납품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송 대표는 "이번 태풍에도 30% 이상 시설이 손실돼 지지물을 보강하려고 했지만 규격화된 제품만 가능하다보니 납품이 전부 끊어져 있는 상황"이라며 "시스템과 모듈 인버터 핵심기술로 조달우수제품 인증을 받았는데 정작 그것과는 상관없는 지지물로 인해 매출을 올리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송 대표는 "규격화에 맞추려면 사실상 새로 인증을 받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정양호 청장은 "실무진 입장에선 경쟁사와 서로 분쟁이 붙었을 때 왜 자꾸 조달우수제품만 써주느냐는 민원이 발생해 귀찮아지니까 그런 측면이 있는 것 같다"며 "좋은 시스템을 갖고 한다면 변경하는 개념으로 받아도 될 부분이 있어보인다. 현실적으로 어떤 대안이 필요할지에 대해 검토를 시키겠다"고 확답했다.

▲ (주)대은 옥상에 설치돼 있는 태양광 모듈을 살펴보고 있는 정양호 조달청장(왼쪽)과 이를 설명해주고 있는 송기택 대표. ⓒ뉴스제주

이와 함께 태양광 사업에 따르는 문제점도 논의했다.

태양광 모듈의 수명이 15∼20년 가량이다. 현재 태양광 사업이 시작된 지 10여 년이 흘렀기 때문에 서서히 모듈의 수명기한이 도래하고 있다. 이 모듈은 자연상태로 버릴 수 없어 깊은 땅 속에 매립해야 한다.

이 때문에 국내 일부 기업들은 태양광 모듈을 안정적으로 해체해 재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주)대은에서도 이에 관심을 갖고 지난해부터 폐모듈 연구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송기택 대표는 "해체만 가능하다면 은을 추출할 수 있고 많은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분야"라고 말했다.

이에 정양호 청장은 "시간이 흐를수록 폐모듈이 쌓여갈 상황이라 환경부에서도 이 부분을 빨리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동조했다.

이 외에도 태양광 효율성 확보 기술개발 상황과 대학과의 연계 협력 방안, ioT 상용화에 따른 기술접목, 조달청-기업-공공기관을 연계한 워크숍 활성화 등에 대한 얘기가 오갔다.

한편, (주)대은은 제주도내 신재생에너지 산업분야에서 태양광 발전시스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다. 특히 조달청으로부터 인증받은 우수조달물품을 제공하고 있다.

▲ 건의받은 애로사항을 수첩에 메모하고 있는 정양호 조달청장. ⓒ뉴스제주
▲ 정양호 조달청장이 (주)대은의 이곳저곳을 둘러봤다. ⓒ뉴스제주
▲ 정양호 조달청장은 산자부와 논의해 애로사항에 대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뉴스제주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