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기자회견 열어 "이사장에게 면담 요청, 10일 넘도록 거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이광희, 이하 JDC)가 추진 중인 제2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사업을 놓고 사업예정부지 주민들이 "사업을 중단하라"며 반대 입장에 나섰다.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개발사업 반대 협의회(대표 고병련, 이하 협의회)는 2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JDC 측에는 사업 중지를, 제주특별자치도를 향해선 사업인허가를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저흰 수용토지에 대한 보상을 많이 받아 내거나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며 "과연 이 사업이 제주발전에 기여하는 것인지에 대해 검증해보고 그 후에 개발해도 늦지 않다는 것을 주장하고자 한 것"이라고 밝혔다.

▲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개발사업 반대 협의회(대표 고병련)는 22일 기자회견을 열어 JDC측에 해당 사업의 추진을 반대한다며 사업타당성을 재조사하고 토론회를 갖자고 촉구했다. ⓒ뉴스제주

고병련 협의회 대표는 "제2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이사장에게 면담을 요청했지만 10일이 넘도록 대화를 거부하고 있고, 오히려 첨단사업처 직원들이 주민들을 회유하려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면담요청에 즉각 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협의회는 "오는 23일에 국토부가 2단지 개발사업에 대한 승인이 발표될 것을 숨기고 있다"며 "공공기관의 탈을 쓴 부동산투기기관인 JDC를 제주에서 몰아내기 위해 범도민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고 대표는 "왜 이곳 산업단지에 주거지를 만들려는 것이냐. 주거지가 필요하다면 2년 전에 개발한 아라택지지구를 활용하는 것이 제주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과학단지 토지에 맞물려 확장하려는 의도는 땅투기 차익을 노리려는 술수"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제2단지에 대한 사업타당성 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재조사를 실시한 후 도민공론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고 대표는 "현재 제주시민들이 겪고 있는 쓰레기와 교통 문제, 상수원 부족, 하수처리시설 용량초과 등에 대해 해결방안이 없는 상태에서 제2단지 개발로 인해 가중되는 처리를 우리들이 내는 세금으로 부담해야 하는 건지, JDC의 부담은 없는지 밝혀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과연 이 사업이 제주에 필요한 사업인지에 대해 공론화 등을 통해 토론하자는 것"이라며 "JDC가 그간 독과점적 내국인면세점으로 인한 이익과 택지개발과 분양을 통해 얻은 이익금으로 제주발전에 얼마나 재투자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피력했다.

협의회는 "합리적 개발이라면 받아들이지만 무조건 희생을 강요하는 개발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제주도정에선 지구지정 등 인허가 등을 해주지 말 것을 도지사에게 간곡히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