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해양수산부가 ‘제주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을 고시했지만 도민사회의 합의와 고민 없이 강행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해수부의 이날 발표를 보면 최근 제주항이 크루즈 관광과 연계해 국제적인 관광지로 도약하는 등 발전 가능성이 높다며 2030년 166만 명의 크루즈 관광객이 제주도를 찾을 것이라는 예측치를 소개했다.

이어 제주항이 오래 전에 건설 돼 항만 규모가 협소하고 공간을 추가 확장하기 어려운 데다 화물선과 여객선이 같은 항내로 드나들어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다며 탑동 신항만 건설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해수부는 1조 5420억원의 재정과 민간자본 9100억원을 투입해 2030년까지 크루즈 22만 톤급 등 4선석과 여객부두 9선석을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제주환경운동연합은 30일 성명을 통해 "탑동 앞바다를 매립해 연안바다 환경을 파괴하고 얻는 대가는 민간자본이라는 이름으로 참여한 기업들의 상업시설 이윤 확보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신항만이 제주도에 극심한 해양환경 피해를 시작으로 용두암과 용연일대, 용담 2~3동으로 월파피해가 전이 되어 도민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고, 해양환경 파괴에 따른 어장파괴와 그에 따른 어민피해 문제, 과도한 상업시설에 따른 기존 상권과의 충돌문제 등 숱한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고 지적했다. 

또한 "새롭게 조성된 신규상권이 오히려 기존 탑동과 동문상권을 잠식해 지역경제를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 80년대 범양건설에 의한 탑동매립 이후 건입동 및 주변지역의 경기침체와 주거환경 낙후화는 더욱 심화됐는데 향후 신항만 건설 후에도 더욱 가속화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우려했다.

이어 "크루즈관광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통계를 무시한 채 국제적 관광지를 논하며 크루즈 관광 확충을 위한 신항만을 건설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크루즈관광객을 모객으로 하는 대기업면세점들과 항만 내 상업지구에 투자하는 민간투자기업들의 이윤만 확보할 뿐"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관광산업의 질적 체질개선과 농업기반의 6차산업 활성화 등을 통한 발전방향에는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오로지 양적팽창만을 고집하는 원희룡 도정의 폭주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자신의 치적 쌓기에 더 이상 제주도의 환경과 자원, 도민이 희생되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