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가 감귤 등 미래의 신성장 산업 농업분야에 올해 806억원을 투자한다.

서귀포시는 FTA 등 급변하는 농산물 시장개방화에 적극 대응하고, 미래의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농업분야(감귤 505억원, 밭작물 152억원, 친환경 97억원, 6차산업 52억원)에 총 806억원을 투자한다고 3일 밝혔다.

특히 고품질 브랜드 감귤을 만들기 위해 서귀포시는 감귤비가림하우스 등 FTA기금 고품질감귤생산 현대화 11개사업, 성목이식사업, 토양피복사업 등 29개사업에 505억원을 집중 투자해 제주감귤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나갈 예정이다.

밭작물의 경우 지역별 특성화 품목을 집중 육성하고 영세 고령농 등 취약농가의 소득기반 마련을 위해 소형농기계지원, 소규모 채소화훼하우스 시설 등 친서민 농정시책 6개사업, 무세척 시설지원, 시설딸기 하이베드사업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화훼산업 육성을 위해 수출용화훼 종구구입, 화훼유통기계지원 등 밭작물 27개 사업에 152억원을 투자해 밭농업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고 서귀포시는 밝혔다.

또한 서귀포시는 친환경분야 7개사업에는 97억원을 투자해 친환경유기질비료지원, 유기농업자재지원, 제주형유기농업생산유통단지조성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향토자원 활용사업 등 6차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제주메밀창의융복합산업 제주풋귤히든벨류 6차산업화사업, 감귤융복합산업지구, 제주밭담활용농촌마을6차산업화 추진 등 8개사업에 52억원을 투자해 새로운 농업소득을 창출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전 세계 농업의 개방화 흐름 속에서 각종 농업분야 경쟁력 강화사업을 적극 추진해 어려운 농촌을 극복해 나가기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