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료 징수와 탐방예약제 포함 모두 공론화 거쳐야 시행 가능
공론화 과정서 도민 공감대 얻지 못하면 사안에 따라 현행대로 유지될수도

이르면 내년 2018년도부터 한라산 정상등반을 위한 5개 코스가 모두 개방될 수 있을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홍두)는 전 세계에서 유일한 '국제 4대 보호지역'이라는 한라산국립공원의 명성에 걸맞게 올해 170억 원을 투자해 체계적인 관리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道 세계유산본부에서 이날 밝힌 내용 중에 가장 특징적인 사항은 한라산 정상등반 코스를 5개 지역으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 이르면 내년부터 한라산 정상등반 코스가 5개로 확대될 전망이다. 어리목탐방로는 현재 윗세오름까지만 갈 수 있다. 남벽분기점이 개통되면 정상 등반이 가능해진다. 어리목 이 외에도 영실과 돈내코 코스로도 남벽분기점을 통해 오를 수 있게 된다. ⓒ뉴스제주

현재 한라산 정상에 등반하려면 성판악과 관음사 코스 2개로만 가능하다.

특히 관음사 코스에선 지난 2015년 5월에 낙석사고가 발생해 1년 넘게 정상등반이 통제돼 왔다. 이 때문에 한동안 많은 등반객들이 성판악에 몰리면서 환경오염 우려가 제기됐고, 주차문제 등 많은 불편을 야기했다. 관음사 코스의 정상등반 재개는 지난해 10월부터 가능해졌다.

한라산 정상을 향하는 코스는 총 5개다.
성판악과 관음사 이 외에 어리목과 영실, 돈내코탐방로 등 3개 코스는 지난 1994년부터 모두 한라산 남쪽 남벽분기점에 막혀 있어 정상에 오를 수 없는 상태다.

道 세계유산본부는 올해 중에 남벽탐방로 복원 공사를 추진해 한라산 정상에 오를 수 있는 코스를 5개로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공사비는 모두 국비로 충당되며 15억 원의 예산이 잡혀있다.

세계유산본부에선 남벽분기점에 대한 안전진단을 끝낸 상태여서 복원공사를 올해 하반기께 추진할 방침이나 확정적이진 않다.

25명으로 구성돼 있는 '청정자문단'의 의견을 거쳐야 하고, 그 이후에도 도민 공론화를 통해 여론을 수렴한 후에 긍정적 신호가 잡혀야 추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한라산. ⓒ뉴스제주

# 한라산 입장료 2만 원?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듯

이와 함께 한라산 입장료 징수에 대한 문제도 마찬가지다.

제주특별자치도 워킹그룹에선 올해부터 '2만 원'의 입장료를 징수할 것을 권고했지만, 이 역시 도민 공론화를 거쳐야만 시행이 가능하다.

특히 한라산은 '국립공원'이기 때문에 입장료를 징수하려면 현행 국립공원관리법에서 정한 '무료 입장' 조항을 개정하거나 이를 우회할 수 있는 별도의 법적 지원체계(현재로선 기금조성 방안을 고려 중)가 마련돼야 한다.

이에 대해 김홍두 본부장은 "전국의 다른 국립공원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지리산이나 설악산 모두 무료 입산인데 한라산만 2만 원을 내고 입장하는 모습이 그려지지 않는다는 얘기다.

제주도정은 올해 중에 도내 세계유산지구에 대한 입장료 징수를 시범 운영하고, 내년부터 본격 실시할 구상을 갖고 있다. 허나 한라산에 대한 입장료 징수는 도민 공론화 과정에서 '부정적'으로 의견이 모아지면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도 관계자는 <뉴스제주>와의 통화에서 "행정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없는 문제다. 도민 공론화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부정적이라면 현행 체계(무료)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 한라산. ⓒ뉴스제주

# 탐방예약제도 도민 공론화 거쳐야 가능

이와 함께 지난해 10월 발표했던 '탐방예약제' 문제도 도민 공론화를 거쳐야만 가능하다는 점에서 똑같다.

한라산에 오르는 연 인원은 대략 110만 명이 넘는다. 2015년에 125만 5731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했었다. 이를 356일로 나누면 약 3440명이 매일 한라산에 오르고 있다는 얘기다. 행정에서는 약 2400명 정도가 적정수치로 보고 있다.

이를 고려하면 하루 탐방객 수를 제한하기 위한 '탐방예약제'가 필요해 보이기도 한다. 제주도정은 올해부터 시행할 것처럼 발표했으나 이 문제 역시 간단치가 않다.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지난해 도정에서 이를 행정권고한 것일 뿐, 확정된 것이 아니"라며 "도민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올해 당장 시행은 힘들 것 같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급하게 추진해야 할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상반기 중에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하반기에 시행 유무를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도민 공론화 거쳐서 3가지 사항 올해 말께 결정될 듯

이에 따라 앞서 제기된 3가지 사항은 모두 도민 공론화를 거쳐야 시행 가능한 정책들이다.

정상 탐방로 확대에 대해선 현재 많은 도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고, 그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에 따라 긍정적으로 읽혀진다.

허나 '2만 원'이라는 입장료 징수는 회의적이며, 탐방예약제는 도민 공론화 과정에서 살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탐방예약제의 경우, 지리산 노고단 등 국내 타 지방 일부 국립공원에서 실시하는 사례가 있다.

한편, 국제 4대 보호지역은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람사르 습지를 말한다. 이 4개의 지역이 한 군데에 모여있는 곳은 전 세계에서 한라산이 유일하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