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70주년 1년 앞두고 제주벤처마루서 토론회 열려

▲ 제주지역 국회의원인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과 제주 4.3 70주년 기념사업위가 공동으로 주최한 '제주 4.3 70주년 토론회'가 4.3희생자유족회, 4.3단체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18일 오후 2시부터 벤처마루 백록담홀에서 열렸다. ⓒ뉴스제주

제주 4.3이 발발한 지 올해로 69주년이 됐다. 그간 4.3희생자 유족회 및 관련 단체들은 미완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4.3 문제는 여전히 정부로부터 홀대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30년 전으로 되돌아가, 40주년을 맞은 지난 1988년에는 공권력의 집요한 방해 속에서도 4.3 공개행사가 서울과 일본 도쿄에서 최초로 열렸고, 이후 추모제가 도내외에서 지속적으로 개최되는 전기를 맞았다. 

50주년인 1998년에는 제주4.3특별법 제정운동이 본격화됐고, 60주년인 2008년에는 4.3운동의 결실인 제주4.3평화재단이 출범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4.3희생자추념일 지정 등 짧지 않은 시간동안 분명 성과도 있었지만 진상규명 및 배.보상 문제 등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한 과제 역시 남아있다.

제주 4.3 70주년을 1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4.3의 사업 방향과 주요 내용을 논의하는 토론회 자리가 마련됐다.

제주지역 국회의원인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과 제주 4.3 70주년 기념사업위가 공동으로 주최한 '제주 4.3 70주년 토론회'가 4.3희생자유족회, 4.3단체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18일 오후 2시부터 벤처마루 백록담홀에서 열렸다. 

'제주4.3 70주년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위성곤 의원이 좌장을 맡았다. 좌장은 당초 오영훈 의원이 맡기로 했으나 강창일 의원과 함께 국회 일정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하면서 위성곤 의원이 좌장을 맡아 토론회를 진행했다. 

▲ '제주4.3 70주년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위성곤 의원이 좌장을 맡았다. 좌장은 당초 오영훈 의원이 맡기로 했으나 강창일 의원과 함께 국회 일정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하면서 위성곤 의원이 좌장을 맡아 토론회를 진행했다. ⓒ뉴스제주

토론회는 김수열 제주작가회의 회장(전 제주민예총 이사장), 이규배 제주국제대학교 교수가 각각 주제발표에 나섰고, 오임종 제주4.3유족회 상임부회장, 박찬식 육지사는제주사름 대표, 김영순 제주여민회 공동대표가 토론자로 나섰다.

이 자리에서 김수열 회장은 발제문을 통해 "우리는 4.3특별법이 통과됐을 때를 기억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특별법이 통과됨으로써 4.3은 해결됐다고 했다. 그에 반해 우리는 4.3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는 표현을 쓴다"고 운을 뗐다. 

김 회장은 "제주 4.3이 70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때문에 오는 2017년에는 4.3의 디딤돌이 돼야 한다. 우선 제주 4.3을 통해 70주년 제주 4.3 사업의 기조와 방향에 대해 폭넓은 진단과 아울러 70주년을 준비할 수 있는 조직구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지난해 국가권력에 의해 만들어진 국정교과서 파동에서도 드러나듯이 부정한 권력과 집단은 언제든지 4.3을 뒤흔들 준비가 되어 있다. 4.3이 현재진행형일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우리가 멈칫하고 있는 시간과 공간만큼 저들은 그 빈자리를 꿰차고 들어올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이미 4.3체험 세대는 사회구성의 중심 세대에서 벗어나고 있으며, 더 안타까운 것은 4.3정신을 계승해야 할 미체험 세대들은 4.3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역할은 미래를 이끌어갈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4.3이 양민을 학살한 권력의 본질임을 알리고 기억하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임종 4.3희생자유족회 상임부회장은 "제주4.3은 엄연하게 국가폭력에 의해 무고한 양민이 학살되어진 집단학살과 인권유린의 복합적인 역사로 해석할 수 있다. 유족회의 입장에서 70주년을 맞이하며 무엇을 말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선뜻 몇 가지로 요약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 토론회는 김수열 제주작가회의 회장(전 제주민예총 이사장), 이규배 제주국제대학교 교수가 각각 주제발표에 나섰고, 오임종 제주4.3유족회 상임부회장, 박찬식 육지사는제주사름 대표, 김영순 제주여민회 공동대표가 토론자로 나섰다. ⓒ뉴스제주

오임종 부회장은 "그간에 거론됐던 국가 및 미군정의 책임에 대한 배.보상 문제, 수형인 문제, 유족복지정책 확대, 유해발굴 및 추가진상조사 등 그 중요성을 순위로 매기기에 어려운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어느 것 하나 포기해서도 안 되고, 협상의 조건으로 포기할 것을 강요당해서도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모든 과제들은 반드시 실현한다는 전제하에 중장기적인 기본계획을 수립해 민.관이 공생적 협력체계가 구축되어질 때 해결이 가능해진다. 때문에 이해당사자라 할 수 있는 국가의 진정성 있는 자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어 고창덕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원희룡 제주지사 역시 4.3해결의 3대 원칙을 발표한 바 있다. 3대 원칙은 첫째 공동체적 관용정신의 원칙, 둘째 국민화합과 세계평화 가치 구현, 셋째 미래세대 교육 정신의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원칙은 행정의 역할과 4.3해결의 지향점에 대한 고민에서 나온 것으로 다가오는 70주년 기념사업에 있어서도 적용돼야 한다. 제주도에서는 4.3해결을 위한 3가지 과제를 집중 추진하고자 한다. 우선 행방불명인에 대한 유해발굴 및 가족찾기 사업을 추진하고, 4.3희생자유족회에서 제기하고 있는 배.보상 문제를 비롯한 희생자 진상규명 등 의견을 다각도로 모아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또한 "아울러 어린이와 청소년 세대에게 4.3을 알리는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 인재개발원 교육과정에 공무원과 민간인을 대상으로 하는 4.3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하고 있다. 장기적인 준비가 필요한 부분도 있다. 예를 들면 '4.3 모독행위 처벌규정' 등이다. 이 역시 도민과 함께 조급하지 않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70주년 사업을 대규모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비지원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올해 3월까지 도민과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서 사업을 발굴하겠다. 이와 함께 국비신청에 차질이 없도록 지역구 국회의원 3명과 함께 대정부 절충 등 70주년을 대비해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