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공사로 인해 강정앞바다의 연산호 군락지가 심하게 훼손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환경부와 문화재청의 관리감독이 도마 위에 올랐다. 

강정마을회 등에 따르면 제주해군기지가 완공된 지난 2016년, 해군이 남몰래 연산호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났다. 

그 동안 해군은 제주해군기지 건설공사가 착수된 2011년부터 연산호 모니터링 결과보고서를 제출했지만 단 한 번도 기지건설로 인한 연산호 군락지의 훼손을 인정하지 않았다.

문화재청 또한 지난 2015년 국정감사 당시 "문화재청의 현상변경 허가조건에 따라 해군에서 2011년부터 연산호 군락지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 생육 실태에 큰 변화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제주연산호TFT가 이번에 입수한 보고서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 천연보호구역 연산호 생태 사후조사'에 따르면 제주해군기지 공사로 인해 연산호가 훼손됐음이 드러났다. 

이 보고서는 문화재청이 2014년 6월 해군 측에 요구해 진행한 용역사업으로, 2014년 11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조사 내용을 담고 있다.

▲ 강정등대 남단 100미터, 수심 15미터 지점(제주해군기지 해상공사 전과후) ⓒ뉴스제주

성균관대 조사팀은 "해군기지와 가장 인접한 강정등대는 세 개의 Impact 지역(강정등대, 기차바위, 범섬) 중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환경영향을 받은 지역으로 나타났다"며 "50% 이상의 지표생물군에서 상대적인 감소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우점종인 분홍바다맨드라미의 상대적 감소가 두드러졌으며, 주요해조종인 감태 역시 타 Impact 지역에 비해 (문섬 자료 대비) 높은 감소량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연산호 조사 TFT, 강정마을회, 제주해군기지전국대책회의 등은 2일 성명을 통해 천연기념물 연산호 군락지에 대한 문화재청의 관리 감독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연산호 훼손이 이렇게 심각하자 해군은 지난해부터 연산호 복원을 향후 3년간 추진하겠다는 계획 하에 테트라포트 12기를 강정등대 해상에 몰래 투입하고 인공복원을 시도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러한 복원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 검증된 바는 없다"고 우려했다.

또한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구체적 관리 없이 세계 최대 연산호 군락지를 복원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며 "강정 앞바다 연산호 군락지는 처참하게 훼손되고 있다. 반면에 이를 관리 감독해야 할 환경부와 문화재청의 노력은 현장에서 확인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 2015년 박주선의원실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2011년부터 6개월마다 해군이 제출한 모니터링 결과보고서에 대한 검토보고서를 단 한 건도 작성하지 않았다"며 "환경부와 문화재청이 관리 감독을 손 놓은 사이, 강정 앞바다의 연산호 훼손은 숨길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부는 멸종위기 산호충류의 훼손과 보전에 관한 로드맵을 작성해야 하며 문화재청은 강정등대, 서건도, 기차바위, 범섬 일대에 대한 독자적이고 전면적인 조사를 해야 한다"며 "또한 연산호 군락지의 훼손 요인을 예측하며 강정마을회가 참여하는 중장기적인 보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