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오영훈 국회의원(제주시 을)이 국정교과서와 관련해 "편찬심의위원들이 편찬기준조차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며 국정교과서 폐기를 거듭 촉구했다. 

오영훈 의원은 8일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부가 공개한 편찬심의위원은 중도 사퇴한 4인을 제외하면 총 12인으로, 이들에게 지급된 수당만 총 5465만원이며, 최대 430만원을 지급받은 편찬심의위원도 6명이나 된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현대사 집필진 7명이 역사 비전공자이며, 그 중 4명이 ‘한국현대사학회’, ‘교과서포럼’ 등 우익 단체 출신"이라며 "심지어 2명은 교학사 교과서 찬성 또는 ‘5·16 군사혁명’을 주장한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편찬심의위원의 경우 중·고등학교 교사를 제외한 학자들 5명 중 3명은 한국현대사학회 및 교과서포럼 핵심 멤버이며, 나머지 2명은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장과 김호섭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원고본과 개고본, 현장검토본과 최종본까지 네 차례나 편찬심의위원회가 5500만원이나 받고 검토한 교과서에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편찬심의를 엉터리로 했거나 편향된 집필자와 편찬심의위원들이 의도적으로 껄끄러운 근현대사 내용을 대충 넘어간 것으로 보여진다"고 꼬집었다.

특히 "교육부는 본문에 제주 4·3사건이 기술된 것으로 주장하나 본문은 5·10 총선거를 기술하는 과정에서 차질을 빚은 점을 설명하면서 4·3사건을 언급하고 지나간 수준에 불과하다"며 "제주 4·3사건 발생 자체에 대한 기술은 용어해설(각주)로 처리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와 같이 편찬기준으로 제시됐으나 본문에 기술하지 않고 페이지 하단에 조그맣게 각주로 처리된 부분은 제주 4·3사건이 유일하다"며 "지난 국정감사때 4·3을 공산폭도들이 일으켰다고 주장해서 물의를 빚은 이기동 원장이 우려한 대로 편찬심의위원이었으며, 정부는 명단을 계속 숨겨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편찬심의위원들은 본인들이 편찬기준 마련시 편찬기준안을 심의해서 확정했는데, 교과서를 집필한 후 네 차례나 심의를 거쳤는데도 교과서가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점은 제대로 심의하지 않았거나 고의적으로 방치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국정교과서 폐기를 거듭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