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에선 행복주택 건설 구상, 제주시는 문화센터 건립...

준공된 지 50년이 넘은 제주시 시민회관에 대한 활용방안을 놓고 제주도정과 제주시 간에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명만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은 13일 "도정과 시정이 따로 놀고 있으니 지역주민들이 어떻게 바라보겠느냐"며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에 먼저 나설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위원장 김희현)는 13일 제348회 임시회 제3차 회의를 열어 제주시 문화관광체육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 제주시 시민회관. 지난 1964년에 준공된 건물로, 53년이 넘었다. 문화재청에선 문화재로 지정을 검토하고 있으나, 제주도정은 이곳에 행복주택 건설을, 행정시는 문화센터 건립 추진을 구상 중에 있다. ⓒ뉴스제주

이 자리에서 김명만 의원은 "지난해 도정질문이 진행될 때, 환경도시위원회 소속의 모 의원이 집행부에게 시민회관 부지에 행복주택을 짓는 것이 어떠냐는 질의를 한 적이 있다. 그 질문에 행정에선 99%도 아니고 100% 동의한다고 답했었다"며 "100% 동의한다는 건 행복주택을 짓겟다는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김 의원은 "그런데 행정시에선 문화센터로 활용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고 하는데 제주도정에서 하는 얘기가 맞는 것이냐, 시에서 하겠다는 것이 맞는 것이냐"고 즉답을 요구했다.

문경복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실무적으로 이견을 달리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이 "그러면 시에서 도 정책에 반하는 용역 결과가 나오는 게 가능하다고 보느냐"고 지적하자 문 국장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김 의원은 "도정에서 추진하는 게 다 옳다는 건 아니다. 용역 나오면 나름대로 정책적 판단을 하겠지만 도에서 (행복주택을)하겠다는데 그걸 국장이 거부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라며 "그래서 지역주민, 제주시민들의 의견이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의견 모으고 공감대 형성하는 것을 우선해야지 그저 용역만 추진한다고 해서 국장이 무얼 할 수 있겠느냐"며 "갈등 조장하지 말고 의견을 모아봐라"고 주문했다.

이어 김 의원은 서귀포시 시민회관 문제도 같이 꺼냈다.

김 의원은 "72년에 준공된 건물이던데 이거 없애서 문화광장 만들 것이냐"고 물었다.

김찬호 서귀포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의 답변에 따르면, 서귀포시는 지난해부터 ▲동홍천 옛날길 복원사업과 ▲문화광장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추진 단계에 따라 서귀포시 시민회관은 철거될 예정에 있다.

이러한 보고를 들은 김 의원은 "시민회관 철거보다 동홍천 복원사업이 더 중요한 것이냐"며 "서귀포시가 문화도시를 표방하고 있는데, 많은 문화예술인들이 시민회관 공간을 활용해 문화창작을 하고 있다. 대체 방안이 있다는 것이냐"고 따졌다.

이에 김찬호 국장은 "그 문제 때문에 시민회관 앞 2000평 부지에 시민문화복합센터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그래서 시민회관이 필요없다는 것이냐"며 "우리나라 행정은 옛것을 너무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45년이 넘은 건축물인데 보존할 생각은 전혀 안 하고 전통의 맥을 이어 온 것을 활용할 생각은 안 하고 무조건 철거하는 것이 맞긴 한 것이냐"고 지적했다.

한편, 제주시민회관은 지난 1964년에 준공된 건물로, 벌써 53년이나 지났다. 이 때문에 근현대사를 상징하는 건축물로서, 문화재청이 문화재 등록을 추진 중에 있다. 하지만 제주도정에선 이 부지를 활용하기 위한 다른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