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춘광 교육의원 임시회서 "교육공무직 호봉제 도입해야"

   
▲ 같은 공무직이라도 제주도청 공무직과 제주도교육청 공무직의 임금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나면서 교육공무직에 대한 처우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뉴스제주

같은 공무직이라도 제주도청 공무직과 제주도교육청 공무직의 임금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나면서 교육공무직에 대한 처우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교육공무직의 임금 인상은 1년에 고작 2만원 수준이다. 지난 2007년 노사 임금교섭을 통해 호봉제가 도입된 제주도청 공무직과 비교해 보면 임금 격차는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령 23년간 근무했던 제주도청 공무직이 300만원 이상의 월급을 받는 것에 반해 제주도교육청 공무직은 200여 만원 수준으로 무려 100만원 이상의 임금격차를 보였다. 

때문에 제주도교육청 공무직도 제주도청 공무직과 마찬가지로 호봉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성균)는 14일 오전 10시부터 제348회 임시회 제4차 회의를 개최하고 제주도교육청으로부터 2017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윤춘광 의원은 "이석문 교육감이 취임 이후 줄곧 강조해 오던 것들 중 하나가 ‘교육가족’이다. 하지만 교육공무직은 교육가족이 아닌 것 같다. 교육공무직들은 도청공무직들에 비해 이직률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의원은 "도청공무직은 이직률이 2% 미만인데 반해 교육공무직은 보통 3%가 넘는다. 같은 공무직임에도 도청은 낮은데 교육청은 이직률이 높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양봉열 제주도교육청 행정국장은 "제주시 지역에 계시는 분들이 서귀포시로 발령이 나면 그만 두시는 분이 많은 것 같다"고 답변했다.

이 같은 답변에 윤 의원은 "교육공무직의 이직률이 높은 이유는 오래 근무하면 할수록 상대적 박탈감이 높아서다. 교육공무직은 23년 근무해도 급여수준이 200여 만원이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윤 의원은 "교육공무직은 23년 근무했는데 고작 32만원 올랐다. 도청 공무직과 너무 차이가 난다. 최하위 수준의 노동자 임금으로 어떻게 생활할 수 있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도청공무직과 교육청공무직의 임금 차이는 15년간 근무시 60만원 가량 차이가 난다. 23년차 근무시 100만원이나 차이가 난다. 임금격차가 심하니 일 할 맛이 나겠느냐. 정부가 필요에 의해서 사람을 채용했는데 이게 말이 되느냐"고 다그쳤다. 

윤 의원은 "그럼에도 도교육청에선 호봉제 도입에 대한 준비조차 하지 않고 있다. 교육가족이면 가족답게 대해야 하는 것 아니냐. 지금부터 호봉제를 시작해야 한다. 당장 TF팀을 꾸려 호봉제 도입을 추진하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양봉열 행정국장은 "교육공무직은 교육부에서 당초 특별교부금으로 채용했던 인력들이다. 그래서 가직종과 나직종으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통합해서 현재 임금을 분류하고 있는데 현재 단계적으로 처우개선을 하고 있다. 호봉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