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화 의원 "제주의 최우선 대선공약은 강정문제 해결하는 것이어야" 강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현정화 의원(바른정당)은 16일 "강정문제가 불거진 지 10년"이라며 "이제는 끝을 향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현정화 의원은 이날 개회된 제34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신청해 강정의 해군기지 갈등해소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 현정화 제주도의원(바른정당). ⓒ뉴스제주

현 의원은 "봄이 왔지만 봄 같지 않은 곳이 강정"이라며 "원희룡 지사도 도지사 후보시절부터 주민이 주도하는 진상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했으나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군관사가 건립되고 해군기지 공사가 강행되면서 그러한 공약이 여지없이 무산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 의원은 "그 상황에서 해군의 구상권 청구로 인해 주민들이 겪어야 할 고통은 극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국책사업으로 추진됐음에도 강정 주민들은 잃은 것만 있고 얻은 것이 하나도 없다"며 "극심한 대립과 갈등으로 마을공동체가 심각히 훼손되는 지경에 이르렀는데도 행정은 오히려 정부의 편에 서서 수수방관하거나 주민들의 요구를 무시해 왔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현 의원은 "행정이 잘못해도 너무나 큰 잘못을 하고 있다. 이제는 주민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할 때"라며 원희룡 지사에게 몇 가지를 제안했다.

우선 현 의원은 원희룡 지사가 선두에 서서 구상권을 철회하고, 실랑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강정마을 주민들과 직접 만나 갈등해소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또한 사회협약위원회에 요청해 갈등관리 방안을 모색해달라는 요청을 하고, 대통령 탄핵으로 조기 대선정국으로 이어진다면 제주에서 우선해야 할 대선공약은 강정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 의원은 "이를 강력히 요청한다"며 "이제 강정문제가 불거진 지 10년이다. 이젠 끝을 향해 가야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