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때마다 여야 정치권 '4.3 문제 해결 약속' 69년째 이념 논쟁 여전…이번엔 달라지길

   
▲ 지난해 4월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봉행된 제68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서 4.3 유족들이 헌화하고 있다.  ⓒ뉴스제주

조기 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오는 4월 3일 각 정당 대권주자들이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에 대거 참석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4.3 공약이 얼마나 구체화 될지 주목된다.

논란이 되고 있는 '국정교과서'와 제주 4.3을 바라보는 각 정당 대선후보들의 시각도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탄핵 정국과 시기에 나온 국정교과서 최종본에서도 제주4.3을 의도적으로 축소했다는 비판론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동안 야당은 국정교과서 추진을 줄곳 반대해 왔고, 새누리당에서 쪼개진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경우 국정교과서 추진을 강행하는 등 극명한 입장을 보였다.

특히 바른정당의 고문인 김무성은 새누리당 당대표 시절 누구보다도 국정교과서 편찬에 앞장섰던 인물이기도 하다.

지난해 제68주년 4.3 추념식 당시 김 대표는 제주 4.3 희생자 재심사 논란에 대해 "유족과 도민의 공감대 형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건만 된다면 재심사를 하겠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는 "더 이상 끌지 말고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4.3 사건이 발생한지 68주년이나 됐는데 아직도 매듭 되지 못한데 유감"이라는 원론적 수준에 그쳤다.

국민의당 이상돈 공동선대위원장은 "희생자 재심사는 일개의 주장"이라며 "법적 근거가 없다. 정부가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여러 면에서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 ⓒ뉴스제주

4.3은 제주와 떼려야 땔 수 없는 중요하고 민감한 사안이다. 제주의 여당도 4.3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이유다.

지난해도 총선과 맞물리면서 4.3이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당시 여야 모두 4.3 해결을 강조하지만, 4.3 공약에 대해서는 미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희생자 유족회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4.3 특별법 개정과 정부차원의 보상 방안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야당은 제주 4.3 희생자 재심사 등 4.3 흔들기 저지에 포커스를 맞췄다.

특히 4.3 희생자 재심사 논란과 관련해 새누리당은 "정부의 일방적 추진이 아닌, 도민 공감대가 이뤄지면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희생자 재심사 자체를 해선 안된다"고 못박고 있다.

지난해 4.13 총선에서 보듯 여야 정치권과 후보 진영에서 '4.3문제 해결'을 약속해왔지만, 4.3 사건이 발생한지 69년이 지난 지금도 이념 논란조차 종식되지 않고 있다.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제69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은 대선과 맞물리면서 어느때 보다 주목되고 있다. 

대권 주자들이 제주 4.3을 얼마나 알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떤 공약을 내걸지, 아니면 원론적인 발언 수준에서 그칠지 제주도민과 4.3 유족들이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