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제주

감귤농정과 유통지원담당 이창도

 

청렴은 성품과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따위를 탐하는 마음이 없음을 뜻하며, 공정성[公正性] 은 어떤 일의 가치, 선악, 우열, 시비 등을 판단할 때에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공평하고 올바른 성질을 말한다.

 

공무원 헌장에는 공무원은 국가에 헌신하고 국민에 봉사하며, 공익을 우선시 하여 공정하게 맡은바 책임을 다 한 다 라고 규정 하여 공익성, 공정성을 공직 윤리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공익성은, 사회전체의 이익을 위한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을 말하며,

공정성은 공평하고 올바름을 의미하며 균형감각을 가지고 모든 국민을

법과 규정에 따라 똑같이 대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계 최고 권위의 노벨상은 공정성을 바탕으로 엄정하고 철저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노벨상의 권위는 지속 되고 있는 것입니다.

 

직원간의 소통, 보조사업 및 인허가업무, 주민과의 대화등 모든 공직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공정성에 기반을 두어 부당한 압력을 거부하고, 사사로운 이익에 얽매이지 않으며, 정보를 개방하고 공유하며 투명하게 처리하고, 절차를 성실히 준수하고 공명정대하게 업무에 임 한다며, 청렴은 자연스럽게 우리 옆에 머물 것입니다.

 

“목민관은 백성을 위해서 존재하고, 공무원은 국민에 봉사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공무원은 항상 공정하고, 투명하며, 책임성을 갖고 청렴하게 공직을 수행 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업무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창의적 사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역지사지의 열린 생각을 갖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 지를 스스로 돌아보고, 더욱 노력 할 때 시민과 함께하는 건강하고 따뜻한 서귀포시는 우리 앞에 다가와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