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인증서가 제주에 도착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4일 오후 2시 도청 대강당에서 유네스코 등재 인증서 전달식을 갖는다고 23일 밝혔다.

   
▲ 제주해녀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인증서. ⓒ뉴스제주

이번 전달식은 지난해 11월 30일에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됨에 따라 인증서가 한국에 공식적으로 전달되는 것으로, 문화재청장과 수협조합장, 어촌계장, 해녀대표 등이 이날 자리에 참석한다.

전달식에선 유공자에 대한 표창패가 수여되고, 인증서 및 국민선물이 전달된다.

유공자 표창엔 김순이 제주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위원회 부위원장과 권미선 해양산업과 주무관이 문화재청장상을 받는다.

또한 홍석희 제주해녀축제추진위원장과 한경호 제주해녀축제지원위원장, 강창협 제주해녀항일운동기념사업위원장, 오옥만 전 제주도의원, 고미 제민일보 부국장, 김준택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전문위원실 자문위원, 임돈희 동국대학교 석좌교수는 도지사상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국민선물은 현직 제주해녀들을 위한 손 보호장갑으로 4377개가 해녀들에게 전달된다.

국민선물은 (사)제주해녀문화연구원이 주관하고 제주도개발공사가 후원해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2월 10일까지 72일간 카카오사이트에서 진행된 제주해녀 국민응원 사업으로 마련됐다.

카카오스토리 펀딩사이트에 국민들이 응원하트 200만 개를 누를 시 현직 해녀들에게 손 보호장갑이 전달되는 것으로 추진했다. 국민응원으로 201만 1134개의 하트가 달성됐다.

한편, 이날 전달받은 유네스코 등재 인증서는 동판으로 새롭게 디자인 된 후, 올해 상반기 중에 도내 100개 어촌계와 해녀박물관에 부착된다.

김창선 해양수산국장은 "인증서를 통해 다시금 제주해녀문화의 의미를 되새기고 자부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