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과 연계한 정부의 공군기지 계획이 점차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도 한층 거세지고 있다. 

1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6일 긴급논평을 내고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도민행동은 "공군기지 병행 사실을 알고도 추진했다면 명백한 도지사 탄핵감"이라며 "원희룡 제주지사는 도민들에게 공식 사과하고 제2공항 계획을 반납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제주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건설 된다'고 누누이 밝혀왔다. 그런데 이제는 제2공항과 연계한 공군기지 추진에 대한 국방부의 요청이 있을 경우 허용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180도 입장이 바뀐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사실상 제2공항과 연계한 공군기지 창설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런 애매모호한 답변과 관련해 위성곤 의원은 국토교통부 장관을 상대로 이와 관련한 명확한 답변을 요구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특히 "국토교통부 장관의 추가 답변 여부를 떠나 국토부가 그동안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거짓말을 해왔다는 점에서 근원적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공군기지 건설계획을 숨겨놓고 일사천리로 제2공항 예비타당성 결과까지 내놓은 것은 도민을 완벽하게 기만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민행동은 "제주도 당국도 비판받아 마땅하다. 원희룡 지사는 국토부와 마찬가지로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건설된다며 공군기지 연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부인해왔다. 만약 원희룡지사가 제2공항과 공군기지 연계 가능성을 알고서도 추진했다면 명백한 도지사 탄핵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설령 공군기지 연계 사실을 몰랐다고 하더라도 이는 완벽한 무능을 의미한다. 65만 제주도민을 이끌어갈 도지사로서 이러한 무능과 무지는 면책대상이 될 수 없다"며 "제2공항 건설을 즉각 백지화하고 정부에 공항건설 철회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