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화 의원, 행정부 상대로 강력한 질타 쏟아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선화 의원(바른정당, 삼도1·2동, 오라동)은 제주도정을 향해 "주민의견을 듣고 반영하겠다던 약속이 어떻게 된 것이냐"고 질타를 쏟아냈다.

이선화 의원은 9일 개회된 제349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신청해 '제주시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활성화계획안'과 관련해 행정부의 태도에 지적을 가했다.

   
▲ 이선화 제주도의원(바른정당, 삼도1·동, 오라동). ⓒ뉴스제주

이 의원은 "지난 3월 2일에 개최된 제주도정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주민들이 ▲관덕정 광장 전면 백지화 ▲서문 복원계획 취소 ▲개인재산 매입 취소 ▲제로 베이스화 상태에서 주민의견 수렴 등을 통해 계획을 수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담당 국장께선 주민들 앞에서 주민들의 요구안을 반영해 사업계획을 수정하겠다고 약속했었다"며 "그러면 1월 26일 의회에 제출됐던 계획안을 철회하고 약속대로 주민의견이 반영된 수정계획안을 다시 제출해야 하건만 집행부는 이미 제출된 계획안으로 의회의 의견청취를 하려는 자세다. 주민과의 약속은 어디로 가버린 것이냐"고 질타했다.

또한 이 의원은 "계획안이 이미 제출됐고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과거 계획안을 가지고 제출하는 건 의회로 책임을 떠넘기는 태도이자 졸속처리로 강행하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힐난했다.

이 의원은 "언제 열릴지도 모를 도시재생특위 개최의 시급성을 내세운다면 주민들과 의회를 무시하는 행정의 모습이 될 것"이라며 주민들에게 약속한 사항을 지켜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도시재생 추진과정에서 '주민반대'라는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할 수는 있다. 그렇다하더라도 주민합의가 가장 중요하고,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주민참여형 도시재생사업이어야만 주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박수 받는 정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