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식 의원 "공식적인 입장 발표 못하는 도지사 믿고 맡길 수 없어" 질타

해군이나 공군 등 국방부가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자신들의 계획을 밀고 나가고 있지만 정작 제주도정은 이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충홍)는 13일 제349회 임시회 1차 회의를 열어 제주도정 책임자들을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등 갈등 해소방안 추진상황에 대한 현안 업무보고를 받았다.

   
▲ 강경식 제주도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 ⓒ뉴스제주

강경식 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은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에서 국방부의 계획에 따라 제주도가 새우등 터지는 것이 아니냐"며 이에 대한 제주도정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강 의원은 "해군이 구상권 철회 의사가 없다고 밝히면서도 줌왈트 배치를 하겠다고 하는데 제주도정에선 이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해 정부를 압박해야 하는데 너무 미약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성태 道 행정부지사는 "검토해보겠다"고 짧게 답변했다.

강 의원은 "평화의 섬이라는 제주에 공군기지나 줌왈트는 정부의 약속이 아니다. 도정에선 안 된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제2공항 문제도 엮어져 있는 상황에서 시민단체나 강정주민들에게만 맡기지 말고 적극 대응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성태 부지사는 "신공항도 그렇고 구상권 철회에 대해 분명히 밝힌 바 있다"며 "더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강 의원은 재차 제주도정의 대응 자세가 너무 부족하다고 질타했다.

강 의원은 "대정 지역에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 계획을 10여 년 전에 수립해뒀지만 아직도 검토조차 안 하고 있다. 그런데도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을 하겠다고 하는데도 도정은 일언반구 아무런 얘기도 하지 않고 있으니 도지사를 믿고 평화의 섬으로 지킬 수 있겠느냐"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제주를 평화의 섬으로 만들겠다고 했던 제주평화대공원에 대해 협조하라고 맞대응해야 할 것이 아니냐. 아무 말도 안 하고 있으니까 정부에서 마음대로 하려는 것이 아니냐"고 다그쳤다.

이에 대해서도 전 부지사는 "검토해보겠다"는 답변으로만 대응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